1. 신세계 그룹의 멤버십 통합…옴니채널 위한 행보
신세계 그룹이 옴니채널 전략 강화를 위해 그룹의 멤버십 시스템을 개편한다. 기존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 존재했던 각종 멤버십과 지난해 인수한 이베이(지마켓, 옥션) 멤버십 등을 통합하는 과정이다.신세계그룹은 지난 1일 SSG닷컴 고객센터에 이용금액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등급제 멤버십 폐지를 공지했다. 대신 오는 27일 신규 멤버십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2. 코로나19 수혜 '밀키트'…엔데믹에도 성장세 잇는다
최근 유통업계가 영역을 뛰어넘는 신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국내 유통업체들은 기존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을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업계에선 패션·뷰티회사들의 사업다각화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유통업체들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신사업을 통해 미래먹거리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3. 즐거움과 재미까지 더한 ‘펀슈머 마케팅’ 인기
최근 ‘가성비’, ‘가심비’를 넘어 가격 대비 재미를 추구하는 ‘가잼비’ 소비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MZ세대의 ‘펀슈머(Fun+Consumer)’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찾고 SNS 인증을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하기도 한다.이러한 트렌드에 유통업계 전반에서 소비 속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펀슈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4. 브랜디, 서울스토어 품는다
동대문 기반의 여성 패션 플랫폼 '브랜디'가 '서울스토어' 운영사 디유닛을 인수하며 볼륨 키우기에 나섰다. 핵심 소비층의 다양한 취향 및 쇼핑 수요를 맞추기 위해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거래액을 늘리려는 전략이다. 서울스토어는 MZ세대 여성 회원 360만 명을 확보한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다.
5. 무신사꼴 날라…온라인 플랫폼, '정품 인증' 신뢰도 높인다
코로나19 속 거리두기 강화로 수혜를 입었던 밀키트 산업이 코로나19 확산세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모양새다. 7일 시장 조사 전문회사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국내 밀키트 시장은 약 300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017억원이었던 국내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해 연평균 31%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6. 딱 하나만 파는 '버티컬 커머스', 소비자 마음 잡았다
'딱 하나만' 팔면서 성장한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있다. 무신사, 오늘의집, 정육각 등 버티컬 커머스라고 불리는 전문몰이다. 카테고리 킬러 플랫폼이라고도 불린다. 전문몰의 지난 3분기 거래액은 17조 5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9% 늘어났다. 네이버와 쿠팡 등 종합몰의 성장률은 12.3%로 절반 수준이었다.
7. 플랫폼 광고 매출, TV 실시간 채널 역전할 것
광고형 스트리밍 서비스의 광고 매출이 실시간 TV 채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유튜브와 로쿠·삼성TV플러스 등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플랫폼 이용이 확대되면서 2025년에는 실시간 채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광고 도달률이 높은 플랫폼으로 광고가 옮겨갈 것이라는 분석 결과다.
8.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지원금' 줄였나 의혹 제기
'릴스'의 크리에이터들이 받는 지원금이 대폭 줄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외신에 따르면 최근 크리에이터들에게 지급되는 자금은 최대 70%가량 줄어든 반면 충족해야 하는 조회수는 10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는 올해 말까지 크리에이터들에게 총 10억 달러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9. 커지는 역직구 시장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하는 '역직구' 시장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전자상거래 수출은 전년 대비 109.9% 증가한 8억 5,800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통업체들도 역직구 플랫폼을 정비하고 판매망을 넓히는 등 영토확장에 나서고 있다.
10. 메타, 가상자산 발행 추진... 이름은 '주크 벅스'
암호화폐 리브라 사업을 포기한 메타가 새로운 가상자산 발행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주크 벅스는 암호화폐가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대신 인기 게임 로블록스의 로벅스 화폐와 유사한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뉴스] 2022.04.12 화요일 (0) | 2022.04.12 |
---|---|
[마케팅뉴스] 2022.04.11 월요일 (0) | 2022.04.11 |
[마케팅뉴스] 2022.04.07 목요일 (0) | 2022.04.07 |
[마케팅뉴스] 2022.04.06 수요일 (0) | 2022.04.06 |
[마케팅뉴스] 2022.04.05 화요일 (0) | 2022.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