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독경제로 몸집 키우는 ‘1조 샐러드'
건강을 생각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사이드 메뉴’에 그쳤던 샐러드가 밥상 위 주식(主食)으로 성장했다. 한 끼 대용식으로 자리 잡은 샐러드 시장은 몸집을 키우기 위해 간편식과 구독 경제로 확장하고 있다. 국내 샐러드 시장 규모는 1조원을 넘어선 지 오래다. 추정치로 매년 샐러드 시장 규모는 20% 이상 성장하고 있다.
2. 한 달 걸리던 배송, 단 4일만에… 국내 구매 못지 않은 e커머스 해외직구
아는 사람들만 한다는 '해외직구'의 문턱이 낮아졌다. 판매력과 유통망을 갖춘 전자상거래(e커머스) 기업을 만나면서다. 배송 속도는 빨라지고 배송비는 저렴해졌으며, 품목도 다양해졌다. 여기에 외국어 사용의 부담과 번거로운 교환·반품 문제까지 e커머스가 감당하면서 국내 판매 못지않게 간편해졌다.
3. '가품 논란' 무신사 고개 숙이자 명품 패션업계 희비
무신사·크림의 에센셜 티셔츠 가품 논란이 크림의 승리로 끝을 맺으면서 패션업계의 희비가 갈리고 있다. 명품들을 공식 수입하는 삼성물산,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은 정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한편 병행수입 플랫폼들은 검수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4. MZ 집사들의 아낌없는 ‘플렉스’ 사람도 부러운 반려동물 펫테크
반려동물이 가정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아 사람과의 경계가 무의미해진 ‘펫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의 시대다. 어디를 가더라도 주인과 함께하는 반려동물을 쉽게 볼 수 있다. 국내 10가구 중 3가구 이상이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다. 그런데도 아직 성장할 여지가 크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반려동물 가정과 산업의 확장과 함께 관련 스타트업들 역시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5. 신세계, SSG닷컴·지마켓 통합 시동
신세계그룹이 SSG닷컴과 지마켓 글로벌의 멤버십·프로모션·새벽 배송 등을 함께 진행하며 통합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1, 2위인 네이버와 쿠팡과 더불어 3강 구도 굳히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다만, 출혈 없이 상위권 도약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6."K푸드 열기에 매출도 쑥쑥"…북미 시장서 몸집 키우는 식품업계
국내 식품업계가 북미 시장에서 보폭을 확대하고 있다. 김치, 라면, 만두 등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수요가 늘고 현지 매출 성장도 가파른 추세다. 각 사는 미국 현지 공장을 세워 생산량을 확대하고, 해외 소비자 입맛을 반영한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제품을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7. 구독서비스 영역 확대 거침없다
구독 서비스가 '영역 파괴'를 통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어학, 전시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배달앱은 구독자에게 백화점 할인까지 제공하고 나섰다. 구독 서비스의 성장 동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서비스 분야 확대가 성장세를 지켜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8. '헬시플레저' 열풍에 홈트 용품 불티
최근 날씨가 따뜻해지고 옷이 얇아짐에 따라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과거의 다이어트는 무작정 식욕을 참고 굶는 것이었다면, 최근 들어 '헬시플레저' 열풍이 불면서 운동을 통해 건강하고 즐겁게 관리를 하는 라이프스타일이 각광받고 있다.5일 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건강 관리를 위한 홈트레이닝 용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
9.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배차 알고리즘 이례적 공개
카카오모빌리티가 이례적으로 택시 서비스 배차 알고리즘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면서, 다른 플랫폼의 투명성 요구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T 택시는 AI를 활용해 일평균 운행 완료수, 이 기사 만나지 않기 횟수, 기사 평점, 배차 수락률을 종합해 도착예정시간(ETA)이 가장 짧은 기사에게 배정한다.
10. 서울시, '소상공인·청년 스타트업' 지하철 광고 등 지원
서울시가 소상공인과 청년 스타트업, 비영리단체에 지하철 등 홍보매체를 활용해 광고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하철 내부 모서리, 가로판매대 등 인쇄 매체 약 8,000면과 시민게시판, 지하철역 미디어 보드, 시립시설 영상장비 등 영상 매체 110여 대다. 다음 달 6일까지 공모를 통해 대상을 선정한다.
[마케팅뉴스] 2022.04.08 금요일 (0) | 2022.04.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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