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격의 패션플랫폼…'디유닛' 품은 브랜디, 몸집 더 키운다
패션 쇼핑 플랫폼 '브랜디'가 서울스토어 운영사 '디유닛'을 인수합병(M&A)하며 몸집 키우기에 돌입한다. Z세대(1995년~2004년 출생)가 핵심 소비층인 여성 패션 플랫폼을 인수해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7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브랜디는 디유닛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다. 양사의 합병 기일은 다음달 5일이다.
2. 고령자 말벗 등 인간 돕는 ‘초거대AI’란?
최근 알파고보다 더 사람에 가깝게 만들어진 인공지능이 나왔다. ‘초거대AI’의 등장이다. 초거대AI는 마치 사람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하며 판단하고 행동한다.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했기 때문에 기존 인공지능보다 조금 더 인간의 뇌에 가까운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종합적 추론과 판단이 가능한 AI의 발전은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캐틱터·건기식·신재생에너지…식품업계 ‘신사업 밑그림’ 눈길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를 맞아 새 판 짜기에 여념이 없다. 기업들은 주총을 통해 저마다 ESG경영 강화, 인수합병 추진, 수장 교체 및 외부 인재 수혈 카드로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이 가운데 몇몇 기업들은 정관 변경을 통해 신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정관을 변경하고 사업목적을 추가한다고 바로 신사업에 돌입한다고 예단할 수는 없다"며 "다만 식품업계가 동종·이종 산업 간 단순 협업을 넘어 전혀 다른 신사업 가능성을 계속 열어놓고 있는 추세다"고 말했다.
4. '네이버'의 리셀 플랫폼 독주 잡는다... 무신사 투자 강화
스니커즈 전문 리셀 플랫폼 시장을 두고 네이버의 손자회사 크림과 무신사의 자회사 솔드아웃의 경쟁이 뜨겁다. 크림이 업계 1위로 치고 나가는 가운데 솔드아웃은 검수센터 투자와 수수료 무료 정책을 통해 격차를 좁힌다는 각오다.
5. 패션 대기업 5사, 모두 매출 1조 돌파
코로나19로 수세에 몰렸던 국내 패션 대기업들이 가파른 실적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 부문, LF, 코오롱FnC, 한섬,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5개사의 지난해 실적이 대폭 개선되며 매출액 1조 원을 처음으로 동시에 돌파했다. 대다수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실적을 뛰어넘었다.
6. 여행 기대감에 카드사도 해외여행 마케팅 '봇물'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조치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면서 카드업계에서도 해외 여행객을 겨냥한 마케팅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카드업계에서도 해외여행객 겨냥 마케팅이 줄을 잇고 있다. 결제금액에 대한 할인 혜택 및 무이자 할부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7. 카카오, 1분기 광고·커머스·페이 매출 성장 둔화
카카오가 경기 둔화로 광고, 커머스, 페이 매출 성장 둔화가 예상된다. 1분기 광고형과 거래형 톡비즈 매출 성장률은 전 분기 각각 36.1%, 23.1%에서 28.1%, 17.6%로 둔화될 전망이다. 페이 매출 성장률도 이커머스 시장 성장 둔화로 12.4%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8. 제약업계 최대 광고주는 '유한양행'... 지난해 971억 지출
제약업계 최대 광고주는 유한양행으로 지난해 광고 지출액이 1000억 원에 육박했다. 뒤를 이어 동국제약 604억 원, 대웅제약 553억 원이었으며, 평균 18.8% 늘어났다. 간접광고, PPL 등 광고기법의 증가와 유튜브 등 광고 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기업 이미지 및 제품 홍보 필요성이 강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9. 플랫폼 업계, 규제 공백 틈타 자발적 '자율규제' 기준 마련
플랫폼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자율규제 기준과 체계를 만들어 실행에 나서고 있다. 향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자율규제 방침과 맞물려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닥터나우 등 원격의료플랫폼 업계를 비롯해 당근마켓, 뮤직카우, 로톡 등 플랫폼 기업들이 자율규제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10. 배민, '제주도 사장님' 지원한다
우아한형제들은 제주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와 4주에 걸쳐 '찾아가는 배민아카데미 제주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점주는 마케팅 전략부터 콘텐츠 작성 방법 등 각 분야 전문가에게 노하우를 전수받는다. 15일까지 배민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으며, 자영업자 20명을 선정해 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
[마케팅뉴스] 2022.04.13 수요일 (0) | 2022.0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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