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2.07.19 화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7. 19. 20:58

본문

728x90

1. 겁나는 물가…필수품만 사고 가전은 '리퍼' 찾고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필수품을 제외한 소비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7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0.1% 증가했지만 가전·문화 분야 매출은 9.7% 감소했다.특히 대형마트에서 가전·문화 상품군 매출은 지난 2월 0.5% 증가한 것을 제외하고는 올해 들어 계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2. 리뷰 쌓이는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맞춤형 로컬 정보 제공

네이버 '마이플레이스'가 네이버의 로컬 정보 활성화를 위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실제 가게를 방문한 고객이 남긴 리뷰를 통해 각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개인화된 로컬 정보도 더욱 고도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에서 소개되는 업체는 하루 약 27만 곳이다.

 


3. '손흥민 효과' 쿠팡플레이 300만... '스포츠 팬심' 공략하는 OTT

쿠팡의OTT 쿠팡플레이가 '손흥민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토트넘 홋스퍼 구단을 초청해 경기를 단독 중계한 결과 300만여 명이 몰리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이처럼 OTT사들이 팬층이 두꺼운 스포츠 콘텐츠를 공략하는 가운데 이용자 사이에서는 시청권 제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4. "백화점 아니면 초저가 쿠팡?" 고물가 시대 '소비양극화'도 심화

고물가 인플레이션에 소비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 럭셔리 명품 판매 호조, 거리두기 완화로 패션 소비까지 살아나면서 백화점과 초저가ㆍ초특가를 앞세운 이커머스업계 수요가 쏠리고 있는데 비해 중간층에 해당하는 대형마트의 매출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5. 커뮤니티 우수회원 리뷰 건당 7만 원, '가짜 리뷰어' 기승

일부 마케팅 업체들이 대형 커뮤니티 '우수회원'을 상대로 1건당 5만~7만 원에 홍보글을 올리는 리뷰어 모집에 나서고 있다. 회원수가 적게는 수십만 명에서 많게는 백만 명 이상의 대형 커뮤니티의 경우, 우수회원이 올리는 후기나 리뷰의 파급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들의 영향력을 이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6. "SNS에서 본 그것!"…힙해지는 홈쇼핑업계

4050의 주 고객인 홈쇼핑업계가 젊어지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와 톡톡 튀는 상품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던 새로운 면모를 뽐내는 중이다. 결과는 성공적이다. SNS에서 핫한 콘텐츠로 주목받는 등 MZ세대와의 거리 좁히기에 선방했다는 평가다.

 


7. 청소·돌봄부터 전문 영역까지... 플랫폼 경쟁 '치열'

플랫폼 노동이 배달·물류에서 청소·돌봄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관련 일자리 중개 플랫폼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 채용 플랫폼도 '긱 이코노미'에 주목하며 일자리 중개에 뛰어들어 플랫폼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내 긱 워커는 220만 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8.5%에 해당한다.

 

 

8. 쇼핑몰 60% "인플루언서 마케팅"…매출 '자사몰>입점몰'

급성장한 쇼핑몰 10개 중 6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입점몰보다 자사몰이 많았다.리포트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여부에 따른 성장률 차이가 확연했다. 지난해 대비 올해 100% 이상 급성장한 쇼핑몰 중 60%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브랜드의 성장률 중앙값이 63.3%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행하지 않는 브랜드의 성장률 중앙값(38%)보다 더 높았다.

 


9. 스마트폰 잠금화면도 '광고판' 될까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꾸밀 수 있었던 스마트폰 잠금화면도 이제 광고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외신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새로운 플랫폼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잠금화면에서 바탕화면과 뉴스 헤드라인, 동영상 등 각종 흥미로운 콘텐츠를 광고와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