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2.08.16 화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8. 16. 21:19

본문

728x90

1. 카카오톡 '친구탭'에 광고 도입

카카오는 카카오톡 광고판으로 불리는 '비즈보드'를 지난 12일 친구탭에 확대 적용했다. 광고주들의 커버리지 확장 요청 및 다양한 요구 충족을 위해 논의를 거쳐 친구탭에도 적용하게 됐다면서, 가급적 불편함이 없도록 꾸준히 사용성을 살펴보며 개선점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 조용한 강자 ‘오아시스마켓’, 새벽배송 2라운드 참전 전략은?

최근 롯데온, 헬로네이처, GS프레시몰 등이 경영상의 이유로 새벽배송을 중단했다. 한때 새벽배송은 꿈의 시장으로 많은 기업이 공격적인 투자에 나섰지만, 결국 수천억대의 적자를 면치 못하고 철수하는 기업들이 생겨났다.적자가 기본인 새벽배송 시장에서 ‘유일한 흑자기업’인 오아시스마켓이 최근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3. 온라인 광고 시장서 커지는 아마존의 힘...구글· 메타 점점 위협

세계 최대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성장률만 보면 아마존 온라인 광고 부문은 2분기에 디지털 광고 원투펀치인 구글과 메타를 크게 앞질렀다.CBNC는 아마존이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구글과 메타를 압도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아마존 시장 점유율은 14.6%로 3위를 기록했다. 구글이 26.4%, 메타가 24.1%로 업계 1, 2위를 달렸다.

 

 

4. 구글, 검색 결과에서 '추천 스니펫' 강화

구글은 정보 검색 시 '추천 스니펫'에 신뢰할 만한 정보를 한층 부각하는 방식으로 검색 기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구글에서 정보를 검색하면 간단한 설명의 스니펫이 단순 나열되지만 앞으로는 '신뢰할 만한' 정보를 맨 위에 더 크게 표시된다. 이를 위해 AI 검색 기술(MUM)의 기능을 개선해 왔다.

 


5. 라이브커머스 시청 시 소비자 불만 1위는?

라이브커머스(실시간 동영상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를 시청하는 일부 이용자들이 방송 끊김 현상에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 이내 라이브커머스에서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성인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그립, 네이버쇼핑라이브, 배민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5개 업체에 대한 만족도와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6.1%가 라이브 방송과 관련해 불만 경험이 있었다고 12일 밝혔다.



6. 선정적·잔인한 '유튜브 쇼츠' 영상에 이용자 불만 폭주

유튜브 쇼츠가 선정적이거나 잔인한 영상을 추천해 이용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최근 유튜브 쇼츠에 염소를 참수하는 영상이 연령 제한 없이 자동 재생된다는 내용이 공유되고 있다. 신흥 강자인 틱톡의 질주를 견제하다 보니 영상에 대한 검열도 느슨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7. 디즈니+도 광고 요금제 도입

넷플릭스에 이어 월트디즈니의 디즈니플러스도 광고 요금제를 도입한다. 또 기존 서비스의 이용요금을 대폭 인상한다. 높은 콘텐츠 비용으로 스트리밍 사업 부문의 적자가 심화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디즈니플러스의 광고 요금제는 오는 12월 출시할 예정이며, 이용요금은 월 7.99달러로 책정됐다.

 


8. 온라인 금융상품 가입 설명 '건너뛰기' 안된다

앞으로 온라인으로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고, 설명 이해 여부 확인방식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건너뛰기 방지', '일정시간 경과 후 버튼 활성화', '설명화면 중간체크' 등을 화면에 구성해 계약체결 단계로 바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