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금은 ‘무지출’, ‘짠테크’ 시대 … ‘플렉스’, ‘욜로’는 옛말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소비 행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은 30% 증가한 반면에 명품 소비를 지칭하는 ‘플렉스’, ‘욜로’ 언급량은 1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매스미디어와 SNS(트위터, 인스타그램)와 웹(블로그, 커뮤니티) 상의 빅데이터 약 120만 건을 분석한 결과, 경기 불황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와 행태가 변화했다고 10일 발표했다.
2. ‘장수플랫폼’의 반란…네이버 블로그 찾는 MZ
네이버의 장수 플랫폼인 ‘네이버블로그’나 ‘밴드’ 등의 서비스에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출생자) 등 젊은 층의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지난 2020년부터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여가시간 활용도 등이 높아지면서 다소 호흡이 긴 콘텐츠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3. 카카오 구독ON, 1년 만에 'OFF'
카카오가 '카카오 구독온(ON)'을 출시 1년 만에 종료하고, 새로운 구독 서비스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다양한 구독 서비스를 구독ON에서 한 번에 모아 보여주는 방법 대신, 선물하기·쇼핑하기 등 기존 서비스에 구독을 연계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4. 글로벌 뷰티 기업의 脫 러시아... 국내 기업에게는 기회
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 화장품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러시아를 이탈하고, 로컬 브랜드들이 시장을 대체하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러시아가 국내 화장품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5.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지역 SME 필수 마케팅
네이버가 지역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출시한 '플레이스 검색광고'가 출시 1년 만에 10만 사업자가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광고 입찰가에다 하루 이용 상한선이 정해져 있어 특정 사업자의 독식을 원천적으로 차단, 다양한 영세 사업자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했다.
6. 이마트24, 선넘은 마케팅에 발주 하루 만에 중단
이마트24의 PB 상품 ‘내 주식처럼 사르르 녹는 버터쿠키’가 출시하자마자 제품명에 대한 거센 논란이 촉발되자 판매 개시 하루 만에 발주를 중단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주식 투자하는 소비자를 조롱한다는 여론이 대두되고 있다.
7. 카드업계, MZ세대 마케팅으로 돌파구 모색
최근 국내 지급결제 시장 트렌드가 간편결제로 이동하면서 사용자 층이 겹치는 체크카드 이용자 수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카드사들은 체크카드의 주 이용 고객인 MZ세대를 대상으로 각종 행사 마케팅을 실시하며 돌파구를 찾으려는 모습이다.
8. 네이버 MY플레이스, 1천만 리뷰어 돌파
네이버는 'MY플레이스'에서 활동하는 리뷰어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9년 8월 정식 출시 이후 약 3년 만의 성과다. 네이버 MY플레이스는 장소 리뷰를 핵심 콘텐츠로 하는 지역 정보 플랫폼이다. 내가 남긴 리뷰를 모아보고, 다른 리뷰어를 '팔로우'하거나 소개된 장소를 저장할 수도 있다.
9. 수다도 모임도 관심사 기반으로
강한 의무감과 소속감을 부담스러워하는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짧은 시간, 혹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가벼운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가벼운 채팅을 넘어 취미 정보를 공유하거나 오프라인 모임을 위한 취향 공동체 플랫폼도 인기를 끌고 있다.
10. 유통업계 역직구 사업 '붐'…중국 시장은 '꽁꽁'
유통업계가 중화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역직구몰을 잇달아 오픈하거나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물가 인상, 코로나19 등으로 국내 소비자의 지갑이 닫히자 '큰 손'으로 꼽히는 중화권 공략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 역직구 시장이 위축되면서 국내 유통업계 역직구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마케팅뉴스] 2022.08.19 금요일 (0) | 2022.08.19 |
---|---|
[마케팅뉴스] 2022.08.16 화요일 (0) | 2022.08.16 |
[마케팅뉴스] 2022.08.09 화요일 (0) | 2022.08.09 |
[마케팅뉴스] 2022.08.08 월요일 (0) | 2022.08.08 |
[마케팅뉴스] 2022.08.03 수요일 (0) | 2022.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