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통가, 대면 마케팅 부활"...마트 시식·화장품 테스트도 허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1년 이상 중단됐던 대형마트 내 시식과 백화점 등의 화장품 테스터 사용도 다시 허용된다.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25일부터 대형유통시설 내 시식·시음과 화장품 테스트 코너 운영을 허용하기로 했다.
2. 넷플릭스, 결국 광고 붙인다... 공유계정도 과금 추진
올 1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한 넷플릭스가 수익성 강화에 고심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 공유 계정에 대한 과금을 추진하는 한편 그동안 부정적이었던 광고 시청 모델도 도입할 계획이다. 더 저렴한 가격을 원하고 광고에 관대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한다는 의미로 설명했다.
3. 위조 명품향수·화장품 특별단속…적발건 모두 '전자상거래'
인천세관은 최근 중국으로부터 인천항으로 반입된 향수·화장품류 특송화물의 정보를 면밀히 분석한 후, 숙련된 전문요원들이 우범 컨테이너 및 화물을 대상으로 X-ray 판독과 집중검사를 통해 상표권 침해물품을 대대적으로 단속하고 있다.
4. 지난해 한국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2.5%... 세계 5위
지난해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세계 5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이커머스 소매 판매 점유율은 한국이 2.5%로 5위를 차지했다. 1위는 중국으로 52.1%를 차지했고 미국, 영국 등이 뒤를 이었다.
5. 쿠팡, ESG 경영 분석 논문 첫 발간..로켓배송 사회적 가치 창출
쿠팡의 핵심 서비스인 ‘로켓배송’이 회사의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에 기여하고 있다는 내용의 논문이 발간됐다. 직매입 방식인 로켓배송 덕분에 소상공인의 시장 진입 부담이 줄고, 대형 업체와 대등하게 상품력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 대표적이다.
6. 이제까지 이런 크롤링 소송 없었다... 네이버 열 받게 한 스타트업
네이버가 한 스타트업의 크롤링을 막아달라는 소송을 제기해 업계 관심이 커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1월 다윈중개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다원중개가 마치 전국에서 상당한 양의 부동산 매물을 확보한 것처럼 꾸미기 위해 네이버부동산 DB를 무단으로 대량 복제해 게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7. 전쟁에도 물가 걱정 덜어준다···‘스마트팜’에 눈돌리는 유통공룡
기상 악화, 작황 부진 등에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까지 더해지며 식탁 물가가 들썩이고 있다. 이에 대형 유통업체들은 외부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신선식품을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스마트팜에 눈을 돌리고 있다.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슈퍼, 이마트 등은 스마트팜에서 생산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다.
8. '인앱결제법' 조사 거부하면 매출 0.2% 징수한다
방통위가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사실조사를 위한 자료 재제출명령을 시행한다. 재제출명령에 불복하면 하루 평균 매출 0.1~0.2%의 이행강제금도 부과할 방침이다. 재제출에도 불복하면 '하루 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이행강제금을 부과·징수한다는 방침이다.
9. 네이버·카카오·토스 간편결제액 64조 원... 1년 새 49% 증가
지난해 간편결제인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토스에서 결제된 금액이 64조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결제금액 42조 7,824억 원보다 48.8% 증가했다. 네이버페이는 44조 188억 원, 카카오페이는 17조 4,536억 원, 토스는 2조 1,978억 원을 기록했다.
10. '코로나 특수 내리막'... 쿠팡·배민, 수수료 인상·수익 다변화 추진
쿠팡과 배달의민족이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에 대응해 수익 다변화 전략을 강화한다. 비대면 경제활동이 줄면서 코로나 특수가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쿠팡과 배달의민족은 중개수수료 인상 및 유료 광고 서비스 확대 등 수익 다변화 전략을 통해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마케팅뉴스] 2022.04.25 월요일 (0) | 2022.0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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