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2.04.15 금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4. 15. 15:13

본문

728x90

1. 패션·뷰티업계, 10조 ‘라방’ 전문 인력 키우기 전쟁

패션·뷰티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쇼핑과 함께 라이브커머스(라방)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전문 쇼호스트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젊은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라방이 기업의 주력 판매 채널로 자리잡으면서 전문성을 갖춘 전담 인력 확보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2. 10대 94.7% 메타버스 써봤다... 30대 30.9% 불과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행태에서 10대와 30대가 확연한 세대 차이를 나타냈다. 10대는 94.7%가 메타버스를 '경험해본 적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30대는 30.9%에 그쳤다. 메타버스 경험자 중 10대는 '마인크래프트', 30대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것으로 집계됐다.

 

 

3. 너도나도 뛰어드는 밀키트 시장…올해도 굳건할까

간편조리세트(밀키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밀키트는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을 조리법과 구성해 소비자가 간편히 먹을 수 있게 만든 제품이다. 밀키트 산업은 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렵게 되자 수요가 급증하면서 특수를 누렸는데, 지금은 스타트업·대기업들부터 지역의 음식 가게들도 밀키트 산업에 뛰어들고 있는 모습이다.

 

 

4. 돌아온 싸이월드, 다시 뜨는 세기말 패션… 복고 마케팅 불 붙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행복했던 옛 시절을 그리워하는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유통업계의 마케팅 전략이 IT 산업은 물론 드라마와 패션 그리고 먹거리 부문까지 파고들고 있다. 이는 재택근무ㆍ혼술ㆍ혼밥ㆍ온라인 교육ㆍ개취(개인적 취미) 확산과도 무관치 않다.

 


5. 쿠팡, 중소상공인 지원사업 참여업체 매출 69% 성장

쿠팡이 지속적으로 추진 중인 지역 중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참여한 업체들의 매출이 1년 새 6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지자체와 함께 중소상공인과 농수축산인들의 상품에 대해 할인 프로모션과 광고비 등의 마케팅을 지원하고, 쿠팡의 전국 판매망을 통해 전국적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6. 갖고 싶은데 없네... 유통가 헝거마케팅 '열풍'

포켓몬빵 대란으로 고객을 배고프게 하는 유통업계 '헝거마케팅'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갖고 싶은 물건이 없다고 하면 더욱더 갖고 싶어 하는 사람 심리를 활용한 영업 전략인 셈이다. 포켓몬빵을 비롯해 제품이 항상 부족해 소비자를 애타게 했던 '허니버터 칩 사태'도 이와 같은 전략으로 성공했다.

 

 

7. 레드오션 된 새벽배송 시장, 후발 주자들의 고민

새벽배송 시장을 포기하는 기업이 등장했다. 2015년 마켓컬리가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새벽배송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자 유통업계는 너도나도 새벽배송에 뛰어들었다. 새벽배송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서비스를 제공할수록 수익을 내기는커녕 손실만 키우는 사례도 늘고 있다.

 


8. 코로나에 빨라진 디지털 전환... 60대 41% '인터넷 쇼핑 이용'

'2021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인터넷 활용처에서 10대는 교육과 온라인 게임에 집중됐고, 20~30대는 클라우드와 금융상품 거래, 40~50대는 인터넷쇼핑·뱅킹, 60대 이상은 동영상·SNS 이용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보였다. 특히 60대의 인터넷 쇼핑(41.2%) 이용이 1년 새 9.8%p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9. 틱톡, 댓글 '싫어요' 버튼 시범 적용

틱톡이 댓글 '싫어요' 버튼을 시범 적용 중이다. 외신은 틱톡이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댓글 '싫어요' 버튼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회사는 이용자가 자신의 댓글이 얼마나 싫어요를 받았는지는 알 수 없을 것이라고 명시했다.

 


10.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16년 만에 최대폭 성장

미국 디지털 광고시장이 16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이 전년보다 36% 급증한 1,890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2006년 이후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 전체 광고 매출의 78.6%는 디지털 퍼블리셔와 플랫폼이 차지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