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넷플릭스식 '네이버' 유튜브식 '카카오'...같은듯 다른 인터넷 양강의 구독 실험
네이버는 구독형의 넷플릭스식, 카카오는 광고형의 유튜브식 모델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결과적으로 양사 모두 이용자 맞춤형 '킬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야 시장에 안착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네이버는 매달 정액 구독료를 보장하는 넷플릭스식 모델을, 카카오는 창작자들의 광고 수익에 집중하는 유튜브식 모델을 택했다.
2. 네이버·신세계 명품으로 뭉친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명품 부문 협업을 본격 추진 중이다. 네이버쇼핑 '럭셔리'에 신세계백화점의 패션·뷰티 브랜드가 입점하는 식이다. 럭셔리를 시작으로 네이버와 신세계는 명품 부문 협력 사례를 늘릴 예정이다.
3. 네이버 커머스, 카카오와 차별화 무기는 'AI'
네이버가 쇼핑 서비스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기 시작하며 커머스 시장 1인자 공고화에 힘을 쏟고 있다.지난 5월 공개된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는 출시 이후 적용 범위를 속속 확대 중이다. 최근에는 쇼핑판 상품명 교정에 이어 쇼핑 리뷰에도 도입되며 서비스 질을 높였다.
4. 틱톡, 24시간 후 게시물 사라지는 기능 테스트
틱톡이 24시간 후 게시글이 사라지는 스토리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틱톡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당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지만 해당 기능을 영구적으로 앱 내 탑재할 것인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틱톡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추가 형식 제공을 실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5. 협업에도 공식 있다…'팬더스트리' 공략하는 유통업계
색다른 만남을 강조하는 이색 협업이 유통업계 유행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게임이나 아티스트와 손을 잡고 팬덤을 겨냥한 협업도 눈길을 끌고 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본인의 취향을 강조하는 '완내스(완전 내 스타일)'라는 신조어가 퍼지면서 업계에서는 좋아하는 스타일이 확고한 팬덤을 고려해 협업을 발표하고 있다.
6. 유튜브, 광고 없는 유료서비스 확대 시동
구글이 '광고 없는 동영상'에 초점을 둔 새로운 가격대의 유튜브 서비스를 일부 유럽국가에서 시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의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보다 이용가격을 내려 일반 사용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겠다는 판단인 것으로 분석된다.
7. 이색 추석 선물 나온다…‘비건’·‘ESG선물세트’ 등 마련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이번 추석도 ‘비대면’ 명절이 예상된다. 만남 대신 선물로 마음을 전달하려는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남들과는 다른 이색적인 선물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이러한 흐름에 따라 유통업계는 과일이나 건강식품 등 기존에 강세를 보이던 선물세트 외에 다양한 이색 선물세트를 출시하며 달라진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다.
8. LG CNS, '메타버스 타운' 개설
LG CNS의 디지털전환 사업에 관심 있는 고객은 24시간 메타버스 타운을 방문할 수 있다.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LG CNS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고객은 아바타로 의자에 착석하고, 발표자와 화상 미팅을 통해 소통한다. 회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9. 강남언니, 일본 병원 입점 500곳 돌파
미용의료 정보 플랫폼 강남언니를 운영하는 힐링페이퍼는 입점한 일본 현지 병원이 500곳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일본 진출 8개월 만으로 현지에서 가장 많은 미용의료 병원이 입점한 서비스가 됐다는 설명이다. 향후 국가 간 의료정보 교류 및 외국인 환자 유치 등 사업 다각화 목표를 밝혔다.
10. 캠핑족 공략 나선 식품업계…톡톡 튀는 마케팅에 ‘일거양득’ 효과
식음료업계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캠핑족을 겨냥한 협업 마케팅을 펼치며 ‘굿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매번 한정판 제품을 내놓자마자 조기 완판되는 등 인기가 치솟고 있어서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하늘길이 봉쇄되면서 고객들이 국내 캠핑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점도 한 몫 하고 있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마케팅뉴스] 2021.08.10 화요일 (0) | 2021.08.10 |
---|---|
[마케팅뉴스] 2021.08.09 월요일 (0) | 2021.08.09 |
[마케팅뉴스] 2021.08.05 목요일 (0) | 2021.08.05 |
[마케팅뉴스] 2021.08.04 수요일 (0) | 2021.08.04 |
[마케팅뉴스] 2021.08.03 화요일 (0) | 2021.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