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탈(脫)네이버' 전략 검토하는 SK텔레콤···이베이 인수전략 3社3色
e커머스 업계 톱3인 이베이코리아 매각 본입찰이 다음 달로 다가온 가운데 사실상 SK텔레콤), 롯데, 사모펀드 MBK 3파전으로 굳는 모양세다.이베이코리아 매각을 두고 '탈(脫)네이버', 월마트 벤치마킹, 기존 e커머스 스핀오픈(분사) 후 합병 전략까지 거론되는 등 인수전이 뜨거워 지는 양상이다.
2. 애플 '팟캐스트 유료서비스' 시작
애플은 신제품 출시 행사에서 170국에 팟캐스트 정기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유료 전환을 통해 팟캐스트 콘텐츠 확보에 나서겠다는 것으로, 2019년부터 유료 구독 서비스를 도입한 스티파이가 팟캐스트 시장에서 급속히 세를 불리며 애플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 '다이어트 효과' 식약처 온라인 과대 광고 특별 단속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지방자치단체와 온라인 불법 행위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점검은 다음달 3일부터 4일까지 인터넷 쇼핑몰, SNS 등에서 과학적 근거없이 소비자를 현혹하는 광고를 한 홈페이지와 게시물을 대상으로 한다.주요 점검 대상은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이 아님에도 △다이어트·체지방 감소 △키성장 영양제 △뼈·관절 등에 효과가 있다고 홍보하는 제품 등이다.
4. CJ대한통운, 마켓컬리와 전국 '컬세권' 만든다
CJ대한통운은 마켓컬리와 '샛별배송 전국 확대 물류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대전, 세종, 천안, 아산, 청주 등 충청권 5개 도시에 샛별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영남과 호남 등 남부권까지 대상 지역을 넓히며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5. 애플 '앱 추적 투명성 강화'...페이스북 등 맞춤 광고 '비상'
애플이 스마트폰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추적할 땐 반드시 사용자의 사전 동의를 얻도록 강제하면서 페이스북 등 개인정보를 활용하는 광고를 사업 모델로 하는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기존에는 아이폰 이용자 앱 이용기록 등을 추적해 취향이나 관심사를 반영한 광고를 곳곳에 심었지만, 앞으로는 이용자가 ‘앱에 추적금지 요청’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신세계가 '결국' 오픈마켓을 할 수밖에 없는 까닭
치열한 유통가 경쟁의 승부수로 ‘오픈마켓’이 지목된다. 그만큼 ‘오픈마켓’을 도입하지 않은 온라인 몰을 찾아보기 힘들다. SSG닷컴은 오픈마켓 서비스 출시 전 단계로 ‘쓱 파트너스’ 페이지를 만들어 판매자를 모았다. 패션·잡화, 생활·주방부터 뷰티, 가전·디지털 등 여러 카테고리에 대해 열어놨지만 신선 가공 건강식품 등 식품류 전체와 명품 등 일부는 운영하지 않는다.
7. "패션도 하나의 놀이…MZ세대는 이렇게 입는다"
MZ세대(2030)가 패션을 즐기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영상 콘텐츠의 주요 소비자인 만큼 ‘숏폼(짧은 동영상)’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기록하고 뽐내는 것.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외부 활동은 줄어들었지만 MZ세대는 SNS를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패션을 즐기고 있다.
8. 광고·판촉 행사 시 가맹점주 사전 동의받아야
프랜차이즈 본사가 광고·판촉 행사를 하려면 비용 부담에 관해 미리 일정 비율이 넘는 가맹점주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현행법은 가맹본부가 먼저 광고·판촉 행사를 한 뒤 사후에 비용 집행 내역을 가맹점주에 통보만 하도록 규정해 점주의 사전 협상이 어려운 구조였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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