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북·트위터가 어쩌다... 1세대 SNS의 몰락
온라인 생태계의 본격적인 확산을 이끌었던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생존을 고민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텍스트·이미지에서 숏폼으로 트렌드가 전환하며 새로운 강자 틱톡에 제대로 대항하지 못하고 있다. 미래 핵심 동력으로 제시한 사업은 성장 가능성에 물음표가 붙었다.
2. 실검은 사라졌지만... 네이버 서비스에 소통 기능 보완
검색 비즈니스를 중심에 뒀던 네이버가 차세대 커뮤니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의 여러 주제형 서비스에 커뮤니티, 소통 기능을 보완해주는 형태로 확장하려는 것이다. 이런 행보는 네이버 실검이 사라진 뒤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다.
3. 식음료업계, 소장욕 자극하는 '힙키지'로 2030 공략
식음료업계가 힙한 패키지 디자인, 일명 ‘힙키지(힙+패키지)’를 활용한 마케팅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제품 하나를 구매하더라도 SNS를 통해 개성과 취향을 표현하는 것이 익숙한 2030 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워너비로 꼽히는 셀럽, 아트 크루 등과 협업하거나 한정판을 통해
소장욕을 자극하고 인증샷을 유발하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4. 친한 친구만 내 글 공유 가능... 트위터, '서클' 기능 도입한다
트위터는 지난 5월부터 시범 운영하던 '서클' 기능을 전 세계 동시 출시했다. 지금까지는 모든 이용자가 트위터 게시글을 열람·공유할 수 있었다. 서클에 공유한 트윗은 게시글 하단에 초록색 배지가 나타나며, 리트윗 등의 기능은 제한된다. 최대 이용자 150명까지 서클 목록에 추가할 수 있다.
5. 유통업계, 추석 선물로가심비 채우는 ‘프리미엄 홈케어’ 아이템 인기
유통업계가 민족 대명절인 추석 대목으로‘프리미엄’과 ‘기능성’을담은 가심비 제품에 집중한 선물 세트를 선보이며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섰다.최근에는 고물가 시대에도 ‘가성비’보다 가격 대비 심리적인 만족감을 충족시키는‘가심비’가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이와 맞물려 셀프 건강 관리에 집중 투자하고,자신 스스로를 위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가심비를 앞세운 프리미엄 홈케어 제품들이 추석 맞이 특별한 선물로 각광받는 모습이다.
6. SKT 구독 '우주패스' 출시 1년, 월 이용자 130만 돌파
SK텔레콤은 구독 서비스 'T우주'가 월간 130만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용자는 20~40대가 68% 비중을 차지했다. 40대는 26%, 30대가 25%로 높았다. 이어 20대는 16%, 50대는 15%를 차지했다. SK텔레콤은 우주패스 연간 구독도 선보인다고 말했다.
7. LG유플러스, '타불라'와 'U+뉴스' 서비스 출시
LG유플러스는 글로벌 디스커버리 플랫폼 타불라와 고객들에게 U+뉴스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U+뉴스는 모바일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맞춤형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독형 서비스다. 향후 데이터 기반 큐레이션 기능을 지속 고도화하여 더욱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8. 시민단체 '쿠팡, 자회사에 수수료 특혜' 공정위에 신고
쿠팡이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판매하는 자회사에 부당 특혜를 줬다며 시민단체가 쿠팡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이에 대해 쿠팡은 허위사실 유포라며 법적 대응 방침을 예고했다. 일반 판매자는 30%에 가까운 수수료가 부과되나 쿠팡이 자회사 CPLB에 적용하는 수수료는 3% 미만이라고 주장했다.
9. 11번가, 상장 통해 '이커머스 4강' 굳힌다
11번가가 내년 코스피 상장을 밝혔다. 11번가는 이를 통해 직매입 확대, 아마존 경쟁력 강화, 제휴협력 시너지, 차별화 서비스 등 전략적 투자를 통한 균형 있는 성장을 구체화해 가면서 이커머스 4강으로서의 선두 경쟁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10. 위메프, 'V커머스'로 소상공인 판로 확대 나선다
위메프는 연말까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소상공인 V커머스 지원 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위메프는 총 510편의 V커머스 제작과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유통 경쟁력 확보 등 자생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마케팅뉴스] 2022.10.04 화요일 (0) | 2022.10.04 |
---|---|
[마케팅뉴스] 2022.09.30 금요일 (0) | 2022.09.30 |
[마케팅뉴스] 2021.08.30 화요일 (0) | 2022.08.30 |
[마케팅뉴스] 2021.08.25 목요일 (0) | 2022.08.25 |
[마케팅뉴스] 2022.08.19 금요일 (0) | 2022.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