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야외 단체 스포츠용품 잘 팔리네…전년比 최대 8배 급증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고 엔데믹이 자리를 잡으며 스포츠레저 트렌드도 달라지는 모양새다. 유행에 민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비대면 스포츠 대신 야외에서, 여럿이 즐기는 단체 구기 스포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후 4월 18일부터 6월 20일 현재까지 약 두 달 기준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030세대의 스포츠레저 소비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테니스를 비롯해 축구, 야구 등 단체 구기종목 제품(사진) 판매량이 최대 8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2일 밝혔다.
2. 페이스북, '가짜 리뷰 금지' 정책에 명시
페이스북은 최근 커뮤니티 피드백 정책을 업데이트하면서 가짜∙유료 리뷰를 명시적으로 금지했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가짜∙유료 리뷰를 단속해왔지만 공식화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업데이트된 정책은 광고성이 노골적인 리뷰도 금지한다. 글 내용과 상관없는 스팸성 리뷰도 제재 대상이다.
3. 네이버, '웹툰은 부업' 옥외광고물로 진땀
최근 네이버가 북미 지역에 내걸었던 웹툰 옥외광고물이 논란이 된 가운데, 이에 대해 공식 사과문을 올렸다. '만화는 문학의 재밌는 부업'이란 광고를 내걸었다가 웹툰 창작자를 깎아내렸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전업 작가들은 전심전력으로 하는 일을 '재밌는 부업'이라고 표현해 불쾌감을 산 것이다.
4. 쿠팡, 제트배송도 저가 경쟁 도입...최저가엔 '블루뱃지' 단다
쿠팡이 제트배송 상품 가격을 관리한다. 쿠팡이 설정한 가격 범위를 넘어서는 상품은 '제트배송' 뱃지를 달지 못하거나 로켓필터 노출에서 제한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최저가 제품에는 블루뱃지를 신설해 부착한다. 판매자가 직접 운영하는 오픈마켓과 쿠팡이 제품을 매입해 빠르게 배송하는 로켓배송의 중간 단계인 제트배송 가격을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소비자 가격의 신뢰도를 높이려는 취지지만 제트배송 판매자는 최저가 경쟁이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 포켓몬 지고, '레고랜드' 뜬다
포켓몬 열풍이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이제는 레고랜드가 인기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레고랜드는 개장 첫날에만 1만 2천 명이 방문했고, 연간 200만 명 이상의 가족 단위 방문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신상품 마케팅으로 무료 입장권이나 할인권 제공 이벤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6. 카카오, 콘텐츠 이어 커머스로 해외진출
카카오가 콘텐츠에 이어 이번에는 전자상거래(커머스) 분야에서도 해외 진출을 본격화한다. 지난해 인수한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를 통해 오는 7월부터 미국·캐나다·일본 커머스 시장부터 진출하기로 했다. 현지인들이 한국 패션·뷰티 관련 브랜드 상품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역직구' 커머스 플랫폼 사업이다.
7. 넷플릭스, 구글과 광고 사업 협력 방안 논의
넷플릭스가 구글과 광고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넷플릭스가 광고 사업 진출을 위해 누구와 협력할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며 넷플릭스는 이르면 올해 4분기부터 광고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8. 구글, 이미지 검색 강화... 이커머스 겨냥 대공세 시작하나
구글이 아마존을 겨냥한 이커머스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컨퍼런스를 통해 향상된 이커머스 검색 기능을 공개하면서 텍스트 위주의 검색 기능을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확장해 이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구글이 '반 아마존' 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9. 미국 광고 시장, 15개월째 증가 그러나 하락세는 지속
지난 5월 미국 광고경기가 15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1.3% 성장에 그쳐 미미한 성장을 보였다. 미국 광고시장은 5개월 연속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5월까지 1분기와 2분기 모두 옥외와 디지털이 급증한 반면 전통적인 4대 매체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0. "국내 1위 이커머스 플랫폼 누구?"…네이버-쿠팡, 엎치락뒤치락 [IT돋보기]
네이버의 국내 이커머스 1위 자리가 위태롭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연간거래액에서 처음으로 2위 사업자인 쿠팡에 추월당했다는 내용이다. 윤예지 연구원은 "네이버가 21년 처음으로 쿠팡에 국내 최대 이커머스 지위를 내줬다"라며 "지난해 네이버 커머스 거래액은 32조4천억원이었나, 쿠팡 연간 거래액 추정치는 37조8천억원이다"라고 설명했다.
[마케팅뉴스] 2022.06.27 월요일 (0) | 2022.06.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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