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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2022.05.06 금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5. 6.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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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NO) 마스크에 이커머스도 ‘뷰티 맛집’ 자처

거리두기 해제로 상승세를 탄 화장품이 실외마스크 의무착용 해제의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도 비대면소비가 증가하면서 올해 이커머스업체들의 뷰티시장 공략도 가열될 전망이다.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화장품은 온라인유통업체의 상품 카테고리(서비스/기타 제외) 중 최근 1년간 월별 성장률이 꾸준히 두자릿수를 유지한 유일한 품목으로 나타났다.

 

 

2. "개발자 없나요"···잘 될수록 구인난 겪는 이커머스

이커머스 업체들이 개발자 구인난을 겪고 있다. 모순적이게도 기업 규모가 커질수록 개발자들은 입사를 기피하는 분위기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커머스 업체들이 잇따라 개발자 구인 경쟁에 뛰어들고 나섰다. 게임업계에서 촉발된 개발자 쟁탈전은 IT업계를 이어 유통업계 전반으로 퍼졌다.

 

 

3. 관심사 위주로 바뀌는 카톡... 같은 취향 모은다

카카오톡이 지인 기반에서 관심사 기반 서비스로 전환할 것임을 시사했다. 카카오는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의 한계 가운데 하나는 강력한 지인 기반이라며, 더 큰 확장을 위해서 비(非)지인 영역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를 관심사 기반으로 서비스로 재정의 한다는 방침이다.

 


4. '유료'인데 광고까지 봐야 하는 IPTV VOD

통신사들이 유료 서비스인 IPTV에 '건너뛰기가 불가능한 광고'를 넣는 등의 방식으로 7년간 5천억 원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는 분석이 나왔다. 소비자들이 비용을 내고 이용하는 IPTV VOD에 강제 광고를 넣어 수익을 올린 데 대해 '소비자 권익 침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5.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장이 유료화 전환할 수도 있게

카카오는 카카오톡 수익모델 확장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른바 '돈 벌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꾼다. 이미 오픈채팅방엔 주식 정보라든가 정보를 나누는 공간이 있어 오픈채팅방 자체를 방장이 유료화 전환할 수도 있게 된다는 말이라고 부연했다.

 

 

6. 기후변화‧팬데믹 경험, '친환경‘ 소비트렌드 강화

기후변화와 팬데믹을 경험하며 환경에 대한 인류 의식이 높아지고 친환경 소비트렌드가 강화되고 있다.글로벌 기업들도 친환경 흐름에 선제적으로 동참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생산공정, 에너지원 등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탈탄소 모델로 전환을 추진중이다.애플과 아마존은 각각 2030년, 2040년 까지 탄소중립 실현 목표를 선언했으며, RE100에 가입해 자사의 친환경 에너지 사용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7. 네이버, 쇼핑라이브서 첫 가상인간 '이솔' 공개

네이버 최초의 버츄얼 휴먼 '이솔'이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처음 공개됐다. 네이버와 자이언트스텝이 공동 개발한 이솔은 뷰티 분야에 관심이 많은 24세 버츄얼 휴먼으로, 쇼핑라이브에서 '나스(NARS)'의 신상품 론칭쇼에 출연했다.

 


8. 네이버·카카오 과도한 수수료... 칼 빼든 차기 정부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 업체들이 간편결제 과정에서 가맹점들에 부과하는 수수료 체계가 수술대에 오를 전망이다. 향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논의과정을 거쳐 빅테크 기업이 소상공인 등에게 제공하는 간편결제 수수료율에 대한 공시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9. 이커머스, 판매자 모시기 사활

이커머스 업체들이 셀러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주요 수익인 판매자에게 받는 수수료를 내리고 보험·광고·적립금 등의 서비스를 앞다퉈 내놓으며 판매자 혜택 강화에 나섰다. 당장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않아도 다양한 상품군 확보가 소비자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

 


6. 구글, 카페24와 손잡고 국내 이커머스 사업자 글로벌 진출 지원

구글이 카페24와 손잡고 국내 이커머스 판매자들의 해외 진출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구글은 지난해부터 카페24와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페24는 지난해 2분기 구글 애즈(Google Ads)와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통합을 완료해 이용자들에게 '구글 판매자 센터', '구글 스마트 쇼핑 캠페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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