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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2022.05.04 수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5. 4.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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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버츄얼 휴먼이 물건을 판다

네이버 최초의 버츄얼 휴먼 ‘이솔(SORI)’이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처음 공개된다.향후 네이버는 TTS(Text to Speech) 데이터를 연동하고 인공지능 보이스 기술을 결합하는 작업을 거쳐 더욱 고도화된 버츄얼 휴먼을 구현해낼 계획이다. 성우나 시연자 없이 자신만의 목소리로 사람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완전 자동화된 버츄얼 휴먼을 선보이는 것이 목표다. 이솔 역시 쇼핑라이브를 시작으로 네이버의 다양한 콘텐츠 영역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2. “5000만원 시계를 카톡 선물로?”… 명품에 꽂힌 카카오·네이버

카카오와 네이버가 나란히 명품 브랜드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에르메스, 구찌부터 티파니앤코, 피아제까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브랜드를 자사 선물 플랫폼에 입점시키며 이용자들의 ‘보복 소비’ 심리 공략에 나선 것이다. 양사는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이후 급성장 중인 명품 거래 시장을 선점해 이미 효자 사업으로 자리 잡은 커머스(전자상거래) 영역을 더욱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3. 네이버 스마트블록 검색, 연내 30%까지 확대

네이버는 AI 중심의 검색 브랜드 '에어서치'로 제공하는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인 '스마트블록'을 적용한 검색 결과를 연내 전체의 30%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스마트블록을 정답형, 탐색형, 반응형, 발견형 등 4가지 유형으로 더욱 세분화해 약 300만 개 이상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4. 상품 없는 상품광고로 MZ세대에 스며든다

LF가 최근 선보인 유튜브에서는 제품 홍보 관련 내용이 잘 보이지 않는다. 대신 핫플레이스 분석이나 임직원 출근 복장 등 MZ세대의 관심을 끌만한 콘텐츠로 채우고 있다. LF라는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워 알리기보다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콘텐츠로 서서히 스며들어 각인하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5. 가상인간·NFT…롯데홈쇼핑 '이유있는 파격'

롯데홈쇼핑은 ‘롯데 제국 안의 독립국’으로 불린다. 계열상 유통HQ(사업군)에 속해 있지만,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송쟁이’들이 주력인 터라 백화점 등 다른 유통 계열사와 조직 문화의 결이 다르다. 롯데홈쇼핑은 대체불가능토큰(NFT) 마켓플레이스(장터)를 개설했다고 2일 밝혔다. 모바일 쇼핑 앱에 ‘NFT 숍’을 개설해 원화로 다양한 NFT 콘텐츠를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정보기술(IT) 업종이 아닌 곳에선 첫 시도다. 진호 롯데홈쇼핑 디지털사업부문장은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에서도 2차 거래가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6. 캐롯손해보험, 네이버파이낸셜과 '반품안심케어' 상품 출시

캐롯손해보험은 네이버파이낸셜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대상으로 '반품안심케어'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판매자는 무료 반품을 마케팅으로 활용해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고 소비자는 무료반품 및 교환 서비스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7. 페이스북, 팟캐스트 서비스 종료

메타는 지난해 4월 페이스북 팟캐스트 서비스 '라이브 오디오 룸즈'를 선보였다. 서비스 출시 후 메타는 라이브 오디오 룸즈에 많은 투자를 해왔으나 틱톡과 유튜브 등 영상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팟캐스트가 큰 도움이 안 됐기 때문에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8. 오미크론 ‘집콕’ 영향…1분기 ‘먹거리’ 온라인 거래액 역대 최대

1분기 온라인 식료품 구매액과 배달 음식 주문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하루 30만명대를 넘나드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자가격리자와 재택치료자 수가 대폭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22년 1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 1~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9조128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11.8% 증가했다.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거래액은 7조135억원, 음·식료품 거래액은 6조9294억원으로 각각 20.5%, 17.4% 늘었다.

 


9. 상품홍보 웹 예능에 토크쇼까지... '콘텐츠커머스' 전성시대

웹 예능과 토크쇼 등 콘텐츠를 기반으로 상품 판매와 엮어내는 '콘텐츠커머스'가 새로운 마케팅 문법이 됐다. 콘텐츠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유튜브나 틱톡에 익숙한 MZ세대의 습관을 활용해 인위적인 PPL의 한계를 대체하는 마케팅이다.

 


10.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연체율 1.26%

지난해 4월 출시된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서비스의 연체율이 신용카드 연체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연체율은 1.26%로 신용카드 연체율 0.54%보다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와 토스의 후불결제 서비스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연체율이 아직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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