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2.04.27 수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4. 27. 16:12

본문

728x90

1. 페이스북 첫 오프라인 매장 '메타스토어'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메타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연다. 이번 조치는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한 뒤 고객들이 가상현실(VR) 기기인 '퀘스트' 등을 통해 메타버스 세계를 체험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2. 마스크 해제 기대감에 '뷰티 커머스' 뜬다

정부가 실외 마스크 해제 여부를 검토 중인 가운데, 색조 메이크업 등 뷰티 커머스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신선식품 배송업체 마켓컬리는 올해 1분기 뷰티 상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했다.

 


3. 법원, 네이버-다윈 크롤링 이슈 '화해권고 결정'

수원지방법원이 네이버와 다윈의 크롤링 분쟁에 대해 화해권고 결정을 내렸다. 다윈중개는 홈페이지, 앱 내 외부 매물을 다윈중개로 의뢰해 저렴한 수수료를 유도하는 광고 문구를 삭제하고, 유사한 내용을 게시하지 않아야 한다. 화해권고는 한쪽이라도 이의를 제기하면 소송으로 넘어가게 된다.

 

 

4. 카카오스타일로 변신한 지그재그, 어제와 내일

지난해 4월, 카카오가 여성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후 지난 7월 카카오커머스의 스타일 사업부문과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크로키닷컴이 합병해 카카오스타일이 출범했다. 카카오스타일 대표는 크로키닷컴을 이끄는 서정훈 대표다. 지그재그가 카카오의 패션 사업을 이끄는 셈이다.

 


5. 머스크의 트위터, 어떻게 달라질까... 4가지 쟁점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손에 넣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머스크가 이끄는 트위터'가 어떻게 변신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알고리즘을 공개해 신뢰를 더 높이고, 스팸 봇을 퇴치하며, 모든 사람들을 실명 인증하겠다고 공언했다.

 

 

6. 4년 역성장한 티몬, 콘텐츠 커머스로 반전 승부수

1세대 이커머스로 불리는 티몬이 4년 연속 역성장하며 상장 계획마저 연기했지만, 올해는 콘텐츠 커머스로 반전을 꾀한다.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지난 1분기 매출이 신장하면서 올해는 실적 개선에 성공해 다시 상장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7. 잦은 서버 오류에 자영업자·소비자 '분통'

소비자와 상인을 이어주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연일 서버 오류로 불편을 일으키고 있다. 플랫폼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서버 오류로 인한 피해도 갈수록 늘고 있지만 모두가 만족할 만한 보상이 이뤄지기 어려워 소비자와 자영업자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8. 쿠팡·네이버·SSG '3강' 굳히는 이커머스…'골든타임' 놓칠까 속타는 롯데

국내 이커머스 시장 재편이 가속화하고 있다. 코로나 국면에서 성장이 두드러진 쿠팡·네이버·쓱닷컴(SSG닷컴) 등 상위 사업자의 지위가 공고해지면서 한발 뒤쳐진 ‘유통 강자’ 롯데는 조급해졌다. 외부인사 영입, 오프라인 점포 정리 등 대수술에 들어가고 있는 가운데 롯데만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9. 시식 재개에 마트 '화색'... 백화점 화장품 테스트는 '혼선'

멈췄던 시식 코너가 25일 다시 문을 열면서 대형마트가 모처럼 활기를 띠었다. 화장품 견본품 사용 역시 기준이 완화됐으나 세부적인 부분에선 지자체별로 지침이 달라 혼선이 여전한 상황이다. 업계에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질 때까지 혼선이 이어질 것으로 봤다.

 


10. AI 더빙에 돌비 비전까지... 진화하는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가 이제는 영화에서 볼 법한 최첨단 기술 효과까지 선보이며 시장 주목도를 더 높이 끌어올리고 있다. 네이버는 쇼핑라이브에 메타버스, 인공지능 더빙, 돌비 비전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제페토의 캐릭터가 출연하는 등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고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