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1.10.29 금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1. 10. 29. 10:11

본문

728x90

마케팅뉴스 / 출처 - NAVER   , 아이보스

1. 네이버, 맞춤형 검색 '에어서치' 출시

네이버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새로운 검색 브랜드 'AiRSearch'를 선보인다. 에어서치는 AiRS, AiTEMS, AiRSPACE 등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르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로 현재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해 결과를 제공한다.

 

 

2. 시식용 음식도 배달시대… “집에서 맛보고 사세요”

 

매장에서만 누릴 수 있던 체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온라인과 집으로 옮겨오면서 최근 ‘시식 커머스’ 같은 새로운 산업이 뜨고 있다. 지난해 11월 생긴 ‘식후경’ 플랫폼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신제품들을 집에서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꼬막무침 등 해산물은 물론이고 과일칩, 청국장까지 음식 종류도 다양하다.

 


3. 인스타그램, '링크 스티커' 모든 계정에 확대 적용

인스타그램이 스토리에 외부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표시하는 '링크 스티커' 기능을 모든 계정에 확대 적용한다. 이용자는 링크 스티커를 통해 24시간 이내 휘발되는 기능인 스토리에서 자신이 원하는 웹페이지의 링크를 표시할 수 있다.

 

 

4. 미국 ‘그린뷰티’ 대세… 유기농·천연 화장품 수요 증가

 

미국 코스메틱 시장에서는 최근 그린 뷰티(Green Beauty)가 대세다. 유기농·천연화장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미국에서 유기농·천연 화장품은 주로 스킨케어 제품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자연유래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킨케어를 넘어 메이크업 제품으로 확대되는 양상도 보이고 있다.

 


5. 패션업계, 웹드라마에 자연스러운 앞광고로 효과 '쑥'

국내 유통업체들이 자체 제작한 웹드라마, 예능 등을 통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인위적인 PPL 대신에 상품을 하나의 콘텐츠로 제작, 완성해 선보이며 MZ세대를 적극 공략 중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뒷광고나 맥락 없는 PPL보다는 드러내 놓고 말하는 앞광고가 훨씬 양심적이라는 평가다.

 


6. 유통업계, 너도나도 '친환경'…풀어야할 숙제는

친환경이 유통업계의 '대세'로 자리잡았다. 카페 등에서 일회용품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 상품 제조·유통·폐기 등 전 과정에도 친환경 방식이 도입되고 있다. 시장의 성장세도 높다. 업계에서는 너도나도 친환경 경영에 뛰어들고 있다. 다만 지나치게 빠른 변화로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따라서 하루 빨리 정책 등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시행착오를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7. 중국 라이브커머스 열풍, K-뷰티 마케팅의 뉴 트렌드

최근 많은 국내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중국 시장 진출하는 데 성공하면서 이슈화 되고 있다. 중국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코로나 때문에 해외 진출을 미뤘던 많은 기업들이 올해 연말부터 많은 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8. '통제 밖' 권력 SNS…전통 미디어·제도권 역습 시작됐다.

 

10여년 동안 스마트폰과 함께 전 세계인의 일상에 파고들며 사실상 통제받지 않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리는 소셜미디어(SNS)가 기성 체제의 전방위적인 반격에 직면했다.글로벌 SNS의 대표 주자 격인 페이스북은 최근 내부고발자의 폭로, 이를 계기로 한 미국 주요 매체의 집중적인 비판 보도에 규제 당국의 조사까지 받아야 할 처지다.

 

 

9. 이커머스 기업들은 왜 OO페이를 출시할까

 

이커머스 회사들이 간편결제 사업 영역까지 진출하고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공들이는 이유가 무엇일까?우선 고객에게 ‘쉽고 빠른 결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다. 일단 한번 간편결제의 편의를 맛본 고객은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 가기 어려워지고, 회사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커머스 회사들은 이 락인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적립금이나 쿠폰 등 금전적인 혜택과 엮어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