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 기후 위기 부정하는 콘텐츠에 광고 금지
구글은 유튜브 영상을 비롯해 기후 위기에 대한 부정확한 주장을 조장하는 기타 콘텐츠에 광고 게재 및 수익 창출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기후 위기를 부정하는 콘텐츠 옆에 광고가 표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광고주들 요청에 따른 결정이다.
2. '플랫폼 규제' 한파에도…'네카오' 3Q 실적 '맑음'
네이버와 카카오가 3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 나갈 전망이다. '규제 리스크'가 불거지며 향후 사업 확장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대두됏지만, 이와 별개로 사업의 성장성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안정적인 실적을 거뒀을 것으로 보인다.다만 향후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규제가 지속되고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축소·철수가 현실화될 경우 이후 분기 매출에는 다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야놀자, 인터파크까지 삼켰다
야놀자는 인터파크 사업 부문에 대한 지분 70%를 2,940억 원에 인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야놀자가 인터파크 인수에 나선 것은 코로나 이후 치열해질 해외여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회사는 여행, 공연 분야에 특화된 인터파크와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4. 식품업계, 위드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마케팅 지속할까
다가오는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식품업계의 비대면 마케팅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온라인 소비가 가속화됨에 따라 비대면 디지털 환경에서 소비자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가 MZ세대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어서다.식품업계의 비대면 마케팅은 코로나19 이후 진화했다. 영상을 활용한 제품 소개는 물론 오프라인 시식 행사도 온라인 체험단 행사로 대체됐다. 최근에는 친환경 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마케팅이 온라인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5. '유튜브 조회수' 조작하다 딱 걸린 정부 스타트업 행사
정부의 국내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COMEUP)'의 홍보가 대부분 유튜브 조회수 조작, 인스타 팔로우 조작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행사 목적과 전혀 관계없는 동남아 국가들을 통해 유튜브 조회수를 조작하거나, 인스타그램 가계정을 만들어 행사 계정에 팔로우하는 식이었다.
6. “○○문고·△△호텔향”…유통업계, 향기 마케팅 ‘솔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사이에서 ‘○○문고향’ ‘△△호텔향’ 등이 큰 인기를 끌면서 유통업계가 시그니처 향을 전면에 내세운 감성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백화점·호텔 등은 매장 공간에 차별화된 향을 적용하고, 향수·방향제 등 상품 출시까지 하고 있다.
7. MZ세대 골퍼 모신다…골프웨어 경쟁부터 카페서 골프 굿즈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30대 골프 유행이 한창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올 가을에도 골프의류 출시 경쟁은 물론 체험형 콘텐츠, 커피 프랜차이즈의 골프 굿즈 마케팅 등을 통해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8. 페이스북, 멈춰라... 비영리 단체들 웹사이트 오픈
비영리 단체들이 페이스북을 반대하는 캠페인과 함께 웹사이트를 오픈했다. 웹사이트에서는 페이스북의 개인정보수집을 반대하는 서명을 받고 있으며, 캠페인 참여 단체는 현재 50여 개 이상이다. 참여 단체들은 페이스북에 대한 의회 조사와 데이터 수집을 금지하는 개인정보보호법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9. 소상공인 지원에 팔 걷은 네이버파이낸셜...SME 금융생태계에 쏠리는 눈
네이버파이낸셜이 기존 금융업과 거리를 두면서도 핀테크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를 잡아나가고 있다. 중소상공인(SME)를 위한 금융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며 네이버쇼핑의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전초기지 역할을 톡톡히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건에 대한 수수료 전액 지원을 올해 12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11월부터 오는 6월까지 발생한 현장결제건을 포함해 총 14개월 분을 지원하는 것이다.
10. 도어대시, 검색 결과 창에서 광고 시작
미국의 최대 음식배달업체인 도어대시가 앱에서 검색하면 결과 창 앞자리에 광고 영역을 추가했다. 이전에도 도어대시 앱에서는 무료 배달이나 할인을 제공한다는 광고를 할 수 있었지만 검색 결과 창에도 광고를 넣은 것은 처음이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마케팅뉴스] 2021.10.20 수요일 (0) | 2021.10.20 |
---|---|
[마케팅뉴스] 2021.10.19 화요일 (0) | 2021.10.19 |
[마케팅뉴스] 2021.10.15 금요일 (0) | 2021.10.15 |
[마케팅뉴스] 2021.10.14 목요일 (0) | 2021.10.14 |
[마케팅뉴스] 2021.10.13 수요일 (0) | 2021.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