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쇼핑 공룡’ 네이버 몸집 더 키우는데…카카오, 텃밭 ‘선물하기’로 장기전 준비
‘쇼핑 공룡’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 공동 인수로 몸집을 더 키우게 됐다.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격차가 더 벌어진 카카오는 우선 자신의 텃밭인 선물하기 등 ‘관계형 커머스’ 시장부터 재정비한 후 장기전을 준비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2. 카카오, 정기 구독 플랫폼 '구독ON' 출시
카카오가 정기 구독 플랫폼 '구독ON'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더보기 탭을 통해 바로 접속이 가능하며, 구독ON 내 써보기 탭과 발견하기 탭에서 원하는 상품을 구독하면 된다.
3. 국내 밀키트 시장, 집밥 열풍에 3년간 100배 성장…유통업계 밀키트 역량 강화 나서나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집밥’ 열풍이 불면서 밀키트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의 올해 5월 밀키트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268.2% 증가했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도 75% 늘었다.
4. 네이버, 광고 검수기준 상향
네이버가 광고 검수 기준을 상향한다. 사회적 논란이 야기될 수 있는 내용을 사전 차단하는 취지다. 네이버는 이달부터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GFA) 검수 기준을 일부 상향했다. 최근 선정성, 사회적 이슈 사항에 대해 고객 항의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검수 기준을 일부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5. ‘가잼비’로 두 마리 토끼 잡는 MZ세대의 소비법
유통업계가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그들의 관심사와 결합한 굿즈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e몬 캐릭터는 이번 굿즈 외에도 각 캐릭터와 연관된 상품의 행사 홍보물과 마케팅에 적용되고 있다.
6. 신세계그룹·네이버, 이베이코리아 인수 유력
이베이코리아의 새 주인으로 신세계그룹의 이마트와 네이버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베이 측은 신세계·네이버에 본입찰 결과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한 인수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이베이코리아 지분 80%를 인수하는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7. [트렌드줌인] 유통업계, MZ세대와 소통..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세계관' 전략
최근 '가상' '초월'을 뜻하는 Meta와 '현실세계'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연결된 3차원의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의 열풍이 뜨거운 가운데 가상 세계관과 현실 세계를 구분 없이 넘나드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들이 나오고 있다.
8. 우리나라 소셜미디어 이용률 89%, 세계 2위
올해 1월 기준 우리나라의 소셜미디어 이용률은 89.3%로, 세계 평균(53.6%)보다 약 1.7배 높았다. 국가별 순위로는 아랍에미리트(99%)에 이은 2위로, 지난해 2위였던 대만을 제치고 한 단계 높아졌다. 올해 4월 기준 우리나라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는 3,496만 명으로 집계됐다.
9. 미 리테일 시장 '내년 아마존이 월마트 추월'
코로나19를 계기로 미국 리테일 시장의 이커머스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지난해 아마존의 미국 시장 상품 판매액이 전년보다 41% 증가한 3,160억 달러, 월마트는 10% 증가한 4,390억 달러였다. 이 추세가 이어져 내년에는 아마존이 월마트를 추월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10. 방통위, 지역 소상공인에 방송광고비 지원한다
방통위는 지역밀착형 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의 2차 공모를 실시한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이 방송광고를 제작해 지역의 방송매체를 통해 송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소상공인 136개사에 총 12억 2,000만 원의 방송광고 제작비와 송출비를 지원한다.
11. 신세계TV쇼핑, 심야 쇼핑족 겨냥 프로모션
신세계TV쇼핑이 밤 10시 30분부터 새벽 1시 30분 사이에 방송 상품을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치킨 등의 쿠폰을 선물한다. 실제로 6월 판매데이터 분석 결과, TV상품 구매율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저녁 8~12시로 전체 매출 비중의 41%를 차지했다. 이에 올빼미족 마케팅에 돌입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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