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1.05.10 월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1. 5. 10. 11:27

본문

728x90

마케팅뉴스 / 출처 - NAVER   , 아이보스

1. 온라인 쇼핑, 음식 62% 여행·교통 93% 늘었다

 

백화점 오프라인도 61% 급증 지난달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26% 급증했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3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5조8908억원으로 1년 전보다 26.4% 늘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작년 11월부터 3개월 연속 15조원대를 기록하다 지난 2월에는 13조원대로 한풀 꺾였는데 다시 반등한 것이다.

 

 

2. 여론 뭇매 맞은 '일기 챌린지' 재개한다

 

블로그에 일기를 쓰면 최대 16,000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갑작스럽게 중단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네이버가 이벤트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네이버는 미흡했던 점들을 보완해 24일에 재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3. 네이버, 검색 1위 지위 힘입어 오픈마켓 정상 이뤄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검색 부문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오픈마켓 시장에서도 기염을 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증가에 힘을 보탠 것은 커머스와 핀테크 분야다. 특히 커머스 부문은 소상공인(SME)들의 지속적인 온라인 전환과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3%, 증가한 3244억원의 결제액을 기록했다. 

 

 

4. 카톡 채널에 온라인 상점 만드는 '카카오점' 출시 예고

 

카카오가 콘퍼런스콜에서 올 하반기 '카카오점'을 출시할 것이라 예고했다. 앞으로 브랜드들이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지역에 오프라인 점포를 오픈하는 것처럼, 카카오톡에 '카카오점'을 오픈하여 구매, 결제, 상담에 이르는 비즈니스 활동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 네이버 턱밑 추격 카카오…"비수기도 뚫은 이것이 비결"[분석+]

 

전 부문에서 호실적을 내며 가파르게 성장하는 카카오가 경쟁업체인 네이버에게 크게 앞선 부분은 '결제 사업'이다. 양사 모두 페이 거래액이 50% 넘게 증가했지만 규모를 놓고 비교했을 때 카카오페이가 네이버페이를 크게 앞지른 것이다. 카카오페이 본격 궤도… 네이버페이도 오프라인 강화 시도 카카오페이의 거래액이 크게 늘어난 이유는 그동안 '돈 먹는 하마'로 여겨졌던 금융·콘텐츠·모빌리티 등 신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르면서 카카오의 핵심 사업부로 자리매김한 영향이 크다.

 

 

6. 코로나에도 살아난 네이버 광고, 검색·배너 재정비 효과

 

한동안 주춤했던 네이버의 '주력' 광고 매출이 올 1분기에 완연한 회복세로 돌아섰다. 서비스 재정비에 힘입어 검색광고는 물론 배너 광고 영역에서도 성장에 가속이 붙는 모습이다. 1분기 광고 매출은 7,52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했다. 검색과 배너 광고 매출도 9.6%, 46.3% 늘었다.

 

 

7. [간편집밥]레스토랑이 집으로 왔다…간편식 무한진화

 

가정 간편식시장은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 등 시대적 요인과 맞물려 편의성, 건강성을 충족하며 식품 산업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4조원을 넘어선 가정 간편식시장이 올해 4조원대 중반 규모를 형성한 뒤 내년 5조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8. 광고비 내야 상단 노출하겠다는 야놀자... 숙박업계 '부글'

 

야놀자가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 최상단에 해당 숙박업소를 노출해주는 '야놀자 검색 광고' 유료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를 두고 숙박업계가 광고비를 내지 않으면 노출시키지 않겠다는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야놀자는 일부 지역과 업소를 대상으로 '야놀자 검색 광고' 서비스를 시작한다. 

 

 

9. '수퍼 인터넷' 네이버·카카오 '안되는 사업이 없다'

 

'인터넷 양대산맥' 네이버·카카오가 주력 광고와 쇼핑 뿐만 아니라 신사업으로 키우는 콘텐츠와 핀테크, 모빌리티, 클라우드 등 대부분에서 고공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는 주력인 광고를 비롯해 쇼핑과 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등 신사업이 기대 이상으로 선전하면서 매출이 전년동기보다 29% 늘어난 1조4991억원을 달성했다.

 

 

10. '카카오T 퀵' 기사 모집에 1만 명 지원... 다음 달 출시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음 달 말 '카카오T 퀵'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기사 사전 모집을 시작한 결과 10일 만에 1만 명 이상 등록했다고 밝혔다. 카카오T 퀵 서비스는 개인이 자가용, 자전거, 도보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소화물을 배달해주는 중개 서비스다.

 

 

11. 트위터, 후원하기 시범 운영 시작

 

트위터가 '후원하기(Tip Jar)' 기능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제 트위터 이용자는 크리에이터, 저널리스트, 전문가, 비영리 단체 등에게 후원금을 보낼 수 있게 됐다. 프로필 페이지 우측 상단의 '후원하기' 아이콘을 눌러 후원할 수 있으며 '트위터 스페이스'내에서도 후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