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 계열사 105개 중 최고 효자는 매출·이익 2배 뛴 ‘카카오커머스’
카카오는 페이(결제), 뱅크(은행), 모빌리티(운송), 콘텐츠 등 일상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이 중에서도 지난해 매출, 이익으로 제일 잘 나갔던 계열사는 카카오커머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내 선물하기, 쇼핑 등과 같은 플랫폼 기반 전자상거래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2. 클럽하우스에 후원 기능 생겼다
클럽하우스에 사용자가 앱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송금하는 크리에이터 후원 기능이 생겼다. 클럽하우스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기능이며, 모든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규모 사용자를 상대로 시범 운영을 한 후,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3. “카카오톡 한계 넘는다” 카카오, 글로벌향 IP 확보 사활
카카오가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웹툰·웹소설 등 유료 콘텐츠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투트랙(Two-Track)’ 전략이다. 내수용 서비스 한계를 넘어 구체적인 성과를 낼지 주목된다.
4. 페이스북 작년 한국 매출 442억
페이스북코리아는 지난해 442억 원 영업 이익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50% 증가한 117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페이스북코리아는 대규모 투자나 배당 등이 거의 없어 현금이 계속 쌓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2배 늘어난 823억 원을 기록했다.
5. 모바일 쇼핑 이용자 10명 중 9명 "간편결제 이용”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공동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홈쇼핑모아 이용자 6천96명을 대상으로 '간편결제 이용'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9명은 온라인 쇼핑 시 간편결제를 이용했다.
6. ‘한국의 쇼피파이’ 선언한 네이버
네이버가 ‘한국의 쇼피파이’ 모델 확장을 선언했다. 네이버쇼핑을 이끄는 이윤숙 포레스트 CIC(사내독립기업) 대표가 지난달 17일 애널리스트 데이에서 이같이 말했다. 업계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두고 ‘한국의 쇼피파이’라고 거론한 적은 있지만, 네이버가 직접 쇼피파이와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7. 카카오 픽코마, 매출 성장세 전 세계 3위
카카오가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웹툰 앱 '픽코마'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콘텐츠 앱으로 꼽혔다고 밝혔다. 픽코마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비게임 앱 중에서 전 분기 대비 매출 증가율 3위를 기록했다.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양대 앱 마켓 통합 기준이다.
8. 네이버·카카오의 치열해진 '디지털 지갑' 경쟁...네이버, 모바일 앱 전면 개편
카카오가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몸집을 키우자 네이버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전면개편을 꺼내들며 맞서기로 했다.국내 포털 업계의 양대 공룡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실물 지갑을 대체하는 디지털 지갑 서비스를 놓고, 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9. 패션업계, 소비회복세 맞춰 ‘온라인 쇼핑몰’ 사활
패션업계는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함께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수익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강화하고 있다. 패션업계 온라인 쇼핑 강화는 코로나19 확산 영향도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 고객 증가로 필수가 되고 있다.
10. 제일기획, 스튜디오드래곤과 MOU
이번 협약으로 제일기획은 스튜디오드래곤의 드라마를 활용한 콘텐츠 지식재산권 사업을 공동 기획하고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은 한국 드라마 열풍을 이어갈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제일기획은 드라마에서 파생되는 공연, 전시, 게임 등 2차 콘텐츠 기획 등을 맡을 예정이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마케팅뉴스] 2021.04.09 금요일 (0) | 2021.04.09 |
---|---|
[마케팅뉴스] 2021.04.08 목요일 (0) | 2021.04.08 |
[마케팅뉴스] 2021.04.06 화요일 (0) | 2021.04.06 |
[마케팅뉴스] 2021.04.05 월요일 (0) | 2021.04.05 |
[마케팅뉴스] 2021.04.02 금요일 (0) | 2021.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