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新유통전략..."시장 강자와 손잡고 1위 굳힌다”
네이버가 속도 경쟁 보다는 ‘서비스 중심’, 다양한 이용자를 겨냥한 맞춤형 '풀필먼트 얼라이언스'로 국내 이커머스 사업 확장에 힘을 쏟고 있다.빠른 배송은 기본, 다양한 물류 기업들과 협업해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이커머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2. 롯데쇼핑, 중고나라 인수 300억 투자... 중고거래 시장 진출
롯데쇼핑이 중고나라에 300억 원을 투자한다. 중고나라는 현재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에 밀려 중고거래 시장 3위지만 회원수 2,300만 명, MAU는 1,200만여 명을 기록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중장기적으로 중고시장에서 롯데온과 시너지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3. 오픈마켓 보다 관계 기반 커머스 집중하는 카카오...수익 쏠쏠
카카오의 쇼핑 자회사 카카오커머스가 메신저 카카오톡을 바탕으로 커머스 지평을 넓혀가는 모습이다. 이커머스 시장은 관련 업체들이 오픈마켓 위주로 대부분 저가 전략을 내세움에 따라 이에 따른 출혈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카카오커머스는 오픈마켓과 비교해 규모는 크지 않지만 '선물하기'처럼 메신저에 특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4. '악성댓글'에 무너진 1위 영유아 매트 업체
어린이용 폴더 매트 1위 업체가 경쟁사의 조직적인 악성 댓글로 매출이 80% 이상 감소해 수백억 원의 피해를 봤다. 부모들이 일명 '맘카페 후기'에 예민하다는 점을 악용해 업체는 물론 소비자 피해까지 야기했다. 경찰은 경쟁 업체 대표, 광고대행사 관계자 등 6명을 불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5. 20대의 ‘카톡 선물하기’ 활용법…이런 것까지?
카카오톡은 메신저이지만, 오히려 메신저가 아닌 선물하기로 뜻밖의 안부를 전하기도 한다.20대의 소비가 가치인 만큼 선물조차도 불매하는 브랜드라면 소비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또한 선물하기는 공식 쇼핑몰이 아닌 만큼 키워드 알고리즘이 완벽하지 않다.장난스러운 선물도 인기를 끌고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로는 정말 별걸 다 선물할 수 있다고 새삼 실감했다.
6. 유튜브-인스타그램 이제 그만... 다시 부는 '오디오 콘텐츠' 열풍
팟캐스트, 오디오북 등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급성장하며 국내외 기업들의 격전장이 되고 있다. 현대인의 시각적 피로도 증가, 에어팟 등 무선 이어폰의 보급이 그 배경으로 분석된다. 멜론은 '멜론 라디오'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고 플로는 '당신을 위한 오디오'를 홈 화면에 배치했다.
7. 홈쇼핑 유사한 '라이브커머스', 규제 형평성 논란
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 산업 규제와의 형평성 검토와 논의가 본격 필요할 때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향후 관련 법이나 제도 기반 마련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홈쇼핑 방송은 방송법 규제를 받고 있어 조심해야 할 게 많다. 예를 들어 허위·과장된 표현이 있을 경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후 제재를 받게 된다. 이는 추후 있을 재승인 과정에도 영향이 간다.반면 라이브커머스는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8. 시장은 컸는데 수익은 그대로... 중고거래 플랫폼 딜레마
지난해 중고거래 시장이 급성장했지만, 플랫폼의 수익은 제자리걸음이다. 개인 간 거래로 이뤄지는 특성상 플랫폼들이 중개수수료를 챙길 수 없는 구조다. 지난해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에서 발생한 거래액은 최소 6조3000억 원 이상이지만 플랫폼이 거둔 수익은 0에 가깝다.
9. 티몬, 타임커머스 효과...반복 구매 고객 소비 70% 늘어
티몬의 타임커머스 전략이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를 유도하고 평균 구매 단가를 높이는데 주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밝혔다.티몬은 최근 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타임커머스 도입 이후 반복 구매 고객들의 1인당 평균 구매액이 70% 증가했다.
10. 홈트 열풍에 단백질 상품 매출 1190% 폭풍 성장
코로나 장기화로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식음료도 다양해지고 있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단백질 관련 상품은 34종으로 늘어났다. 단백질 상품 매출은 2018년 대비 2021년에는 119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샐러드, 초콜릿바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이 팔렸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마케팅뉴스] 2021.03.29 월요일 (0) | 2021.03.29 |
---|---|
[마케팅뉴스] 2021.03.26 금요일 (0) | 2021.03.26 |
[마케팅뉴스] 2021.03.24 수요일 (0) | 2021.03.24 |
[마케팅뉴스] 2021.03.23 화요일 (0) | 2021.03.23 |
[마케팅뉴스] 2021.03.22 월요일 (0) | 2021.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