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1.03.24 수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1. 3. 24. 08:44

본문

728x90

마케팅뉴스 / 출처 - NAVER  , 아이보스

1. [단독] 롯데, 중고나라 인수한다…중고거래 플랫폼 진출

 

롯데가 국내 1위 온라인 중고거래 업체인 중고나라를 인수한다. 20조원 규모로 성장한 중고거래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포석이다. 바이오 산업 진출에 이어 신동빈 회장의 ‘공격 DNA’가 살아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 공정위 견제 나선 방통위···‘플랫폼법 중복 논란’ 장기화 조짐

 

최근 온라인 개정법안을 두고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두 부처의 중복 규제 논란에 대해 방통위가 입을 열었다. 방통위가 공정위가 내놓은 온라인 개정법이 현행 전기통신사업법과 중복규제 우려가 있다며 반대하고 나서면서 법안 규제 권한을 두고 부처간 밥그릇 싸움 우려가 번졌다. 장기간 지속되는 갈등 양상에 방통위는 두 법안의 차이점을 언급하며 공정위 법안 견제에 나섰다.

 

 

3. 네이버, '빠른정산' 더 당긴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빠른정산'은 배송완료 1영업일에 대금 90%를 지급하고 구매확정 시 나머지 10%를 지급한다. 네이버는 빠르면 이달 중 100%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고객이 구매확정을 하기 전에 대금 전액을 지급하는 것이다. 경쟁사와의 초격차를 벌리는 전략이다.

 

 

4. 생수시장 재편하는 무라벨 생수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돕는 무라벨 생수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CU는 무라벨 생수의 한 달 매출이 전년 대비 78.2% 늘었다고 밝혔다. 라벨이 사라지면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와 달리 오히려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향후 무라벨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5. 기업에 불붙은 부캐 마케팅...끈끈한 우리 관계를 위해!

 

기업들은 자사 홍보를 위해 부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홍보 캐릭터를 넣은 기획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부캐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소비자들과 소통한다.

 

 

6. 왕년의 유니콘 옐로 모바일…사실상 공중분해

 

스타트업 연합체 '옐로모바일' 추락이 끝없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한때 4조 원 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국내 2호 유니콘 기업으로 승승장구하던 모습은 이미 찾아볼 수 없게 된 지 오래다. 세금을 체납하고 3년 연속 감사의견을 거절당하는 등 존속이 불투명한 상태로까지 내몰렸다. 

 

 

7. 외식 말고 RMR(레스토랑간편식) … '요리 신인류' 는다

 

레스토랑간편식(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도 뜨고 있다.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려워지면서부터다. 식당 인기메뉴를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대형 외식업체는 물론 호텔·지역 맛집까지 RMR을 선보이고 있다.저렴한 가격에 유명식당 메뉴를 집에서 먹는 RMR을 찾는 소비자도 점점 늘고 있다는 얘기다.

 

 

8. 인터넷도 기사형 광고에 과태료.. 신문법 발의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이 인터넷 신문의 기사형 광고에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다. 현행법상 신문·인터넷 신문의 기사와 광고를 명확히 구분해야 하나 제재 규정은 없다. 개정안은 기사와 광고를 구분해 편집하지 않으면 처벌할 수 있는 과태료 규정을 신설했다.

 

 

9. '유튜브 스타 잡아라' 이통3사, 온라인 인싸 마케팅 치열

 

이동통신 3사가 유튜브 스타를 앞세운 광고를 잇달아 선보였다. MZ세대가 주요 타깃인 온라인 상품에서 '인싸' 마케팅으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SK텔레콤은 개그맨 김해준과 제작한 영상을 공개했고 KT는 '임플란티드 키드'와 손잡고 뮤직비디오를 선보였다.

 

 

10. 늘어나는 중국의 싱글족! 중국 1인 경제 소비 트렌드

 

중국의 경제발전으로 1인당 소득이 높아지고, 일상 생활 수준 또한 개선되면서 각 주요 소비군을 세분화한 새로운 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의 독신(1인) 경제의 주요 소비주체는 비(非)싱글족에 비해 소비 성향이 높고, 자기 만족과 개인의 삶 향상에 관심이 높으며, 편리함을 위해 기꺼이 지출을 감행하는 자유로움 등의 중요한 특성을 보인다. 

 

 

11. MS, 윈도와 엣지 검색 데이터 공유.. 맞춤형 광고 도입 하나

 

MS가 엣지 브라우저와 윈도 사용자 프로필을 연동하는 기능을 도입한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검색기록, 방문 사이트 등 브라우저에 저장된 데이터를 윈도 사용자 프로필과 연동한다. 외신은 이 데이터를 검색 기능 개선에만 활용할지 개인화 광고 등에도 사용할지는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