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2.06.28 화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6. 28. 14:58

본문

728x90

1. MZ세대만 겨냥?…"큰손 잡는다" 4050에 꽂힌 패션플랫폼

2030세대에 이어 4050세대, 중년층을 겨냥한 플랫폼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연령, 카테고리, 취향별 초세분화된 하이퍼 버티컬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메가 트렌드가 점차 없어지면서 소비자의 세분화된 연령과 욕망, 취향을 이해하고 타겟팅하는 플랫폼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2. 속도내는 ‘反쿠팡 연합전선’…네이버·이마트 손잡고 ‘라이브커머스’

유통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연간 총 거래액(GMV) 부문에서 쿠팡을 앞서다가 지난해 처음으로 쿠팡(37조8000억 원)이 네이버(32조4000억원)를 제쳤다. 차별화된 커머스 콘텐츠 강화와 함께 충성 고객 늘리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분위기다.특히 지난해부터 네이버는 셀럽, 인플루언서, 유튜버 등을 전진 배치한 라이브커머스에 주력하고 있다.

 

 

3. MZ세대가 이끄는 온라인 골프시장...골프웨어 시장의 변화

팬데믹에 비교적 안전한 스포츠로 각광을 받던 골프가 일상 회복 단계에서도 그 열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골프웨어는 운동 특성상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해야 하고, 장시간 야외에 있는 만큼 통기성도 우수해야 하는 등 과거 골프웨어는 기능에만 초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패션으로 자연스럽게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즉, 기존 골프복이 무채색 일변도에서 최근 들어 다양한 색상의 골프웨어가 늘었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패션 포인트를 주는 등 패션을 접목한 골프웨어 가 속속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4. 빈 박스 배송해 가짜 후기 3700건 작성…오아에 1억4000만원 과징금

아르바이트를 동원해 온라인 쇼핑몰에 거짓 후기를 남기도록 지시한 사업자가 대규모 과징금을 물게 됐다.27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전날 표시광고법을 위반한 소형가전 브랜드 오아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억40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 광고대행업체인 유엔미디어와 청년유통에도 시정명령을 내렸다.



5. 카드사, 해외직구 마케팅 안 한다

원달러 환율이 13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오르며 해외직구 시장이 위축되자 카드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가격 메리트가 사라지면서 해외직구 할인 마케팅을 줄일 수밖에 없어서다. 지난 1분기 해외 직접 구매액은 약 1조 4,636억 원으로 3개월 새 1,800억 원가량 줄어들었다.

 


6. MZ세대 사로잡은 뷰티업계 '아트마케팅'

뷰티업계가 '아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체험을 중시하고 SNS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는 MZ세대를 위해 '인스타그래머블'한 공간 마케팅도 활발하다. 브랜드의 간접 체험을 제공하고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아트 프로젝트는 더욱 다각화될 전망이다.

 

 

7. “탈TV 속도 높이자”...투자자로 변신한 홈쇼핑 업계

TV 시청자 수 감소와 송출수수료 부담이 계속되면서 홈쇼핑 업계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TV 의존도를 벗어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새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홈쇼핑사들은 외부로 눈을 돌려 직간접적 투자에 나서고 있다.

 


8. 광고업계 취업 등용문... 2022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2022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상 1팀에는 문체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 등을 수여하고, 수상팀에게는 차이커뮤니케이션, TBWA, The SMC 등 6개 광고회사 인턴십과 멘토링 등 광고업계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9. 은행권, 금리보다 뜨거운 콘텐츠 경쟁

금리가 오르면서 은행권에서는 예수금 확보와 신규 고객을 잡으려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금리 경쟁은 물론 플랫폼 콘텐츠 경쟁에도 열을 올리는 분위기다. 귀여운 캐릭터를 앞세우거나 이종 업종과의 제휴를 통해 소비자에게 재미와 놀이, 경험을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10. 어른인 척 속이기 안돼... 인스타그램, AI로 영상 얼굴 분석

인스타그램은 18세 미만 청소년들이 성인인 척 그 이상으로 나이를 변경하려는 현상을 막기 위해 나이 인증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만 13세 미만 이용자들은 가입할 수 없다.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에게 사진과 아이디를 올리는 기존 방법 외에 셀프 동영상을 찍어 인증하는 작업을 시도하고 있다.4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