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 메타버스 ‘카카오 유니버스' 공개…"관심사 중심 이용자 연결"
카카오는 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의 메타버스 방향과 콘센트를 공개했다. 메타버스의 방향성은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된 '카카오 유니버스(Kakao Universe)'로 정의했다.이를 위해 ▲관심사 중심으로 비지인간 소통을 연결하는 '오픈링크'를 선보이고, ▲카카오톡의 비목적성 커뮤니케이션 역할 확장 ▲창작자와 이용자간 B2C2C 생태계 구축을 진행한다.
2.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연내 누적 사용자 천만 앞둬
네이버 유료 구독 회원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이 누적 사용자 1000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성장 지속 시 네이버 커머스 생태계 구축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7일 네이버는 플러스 멤버십 누적 이용자가 8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네이버가 진행한 오픈 서베이에 따르면, 회원 만족도도 80% 이상이다. 출시 2년만에 이뤄낸 성과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지속적으로 혜택 수준을 높여 사용자 체감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3. 제약업계, 6조원 반려동물 케어시장 잡아라
국내 1500만 반려인구 시대를 맞아 점차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케어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제약업계의 사업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치료제와 건강기능식품 개발뿐 아니라 각종 질병에 대한 진단검사와 헬스케어 전자제품까지 선보이며 사업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4. 판 커진 M2E 블록체인 서비스... 네이버·컴투스 등 군침
지난해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P2E(Play to Earn)'가 떠오른 후 이와 유사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운동을 하면서 돈을 버는 'M2E(Move to Earn)' 서비스들이 주목받는 가운데 주요 대기업들도 관련 서비스에 투자해 눈길을 끌고 있다.
5. 엔데믹 바람타고 유통업계 '팝업스토어' 마케팅 활발
엔데믹 전환 기류에 맞춰 유통업계가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던 예전 방식에서 벗어나, 체험·이색 테마·친환경 등 다양한 콘셉트로 무장한 팝업스토어가 확대되고 있다.
6. 카페24, 쇼핑 콘텐츠 쉽게 제작하는 '에디봇 전시관' 공개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로 쇼핑 콘텐츠를 간편하게 제작해볼 수 있게 됐다. 카페24는 인공지능과 70여 개 디자인 템플릿을 바탕으로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상품 상세페이지를 제작해 볼 수 있는 '에디봇 전시관'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7. '끝없는 물가상승' 유통가, 직소싱·PB로 가격 부담 낮춘다
정부는 물가 급등세가 엄중하다고 보고 이달 중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을 90억 원 규모로 공급하고 달걀, 무, 배추 등에 대한 긴급 할인행사를 검토 중이다. 유통업계 역시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자 유통 단계를 줄인 직소싱과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PB 상품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8.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사업의 2차 공모
방통위는 코바코와 혁신형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사업의 2차 공모를 시행한다. TV광고 12개사, 라디오광고 5개사 등 총 17개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TV광고는 제작비의 50% 범위에서 최대 4,500만 원까지, 라디오광고는 최대 300만 원까지 선정된 기업에 지원된다.
9. 구글 인앱결제에 IT업계 '부글부글'... 정부, 칼 빼들까
IT 업계의 강경한 반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인앱결제 정책이 전격 확대되자 '정부 역할론'이 한층 대두하고 있다. '인앱결제강제방지법'의 무용론까지 제기되면서 전방위적인 대응 방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한층 높아졌다. 규제당국인 방통위는 진행 중인 실태조사에 따라 적합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10. 웃다 보면 쇼핑 끝... 이커머스, 웹예능 콘텐츠로 MZ공략
이커머스 업계가 상품과 콘텐츠를 연계한 웹 예능을 선보이며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MZ세대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하다는 점을 공략한 것이다. 업계는 스토리텔링과 재미를 더하면 구매율이 더 높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면서 콘텐츠를 기반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마케팅뉴스] 2022.06.10 금요일 (0) | 2022.06.10 |
---|---|
[마케팅뉴스] 2022.06.09 목요일 (0) | 2022.06.10 |
[마케팅뉴스] 2022.06.07 화요일 (0) | 2022.06.07 |
[마케팅뉴스] 2022.06.03 금요일 (0) | 2022.06.03 |
[마케팅뉴스] 2022.06.02 목요일 (0) | 2022.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