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농켓팅’으로 과일 사는 MZ세대...마트 대신 인스타 "아는 농부한테 지갑 연다"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개인 농장으로부터 직접 과일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다. 일부 농장은 구매를 하려면 티켓팅에 버금가는 ‘선착순 구매 전쟁’에서 승리해야만 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시중에 판매되는 비슷한 과일보다 값도 비싼 편이다. 비싸고 품이 들더라도 맛있고 희소한 과일을 경험하려는 젊은 소비자층이 주 고객이다.
2. 쿠팡, 미투 제품 밀어주기 논란…쿠팡 “문제없다”
쿠팡이 PB(자체개발)상품 논란에 휩싸였다. 유통업체가 영세업자들의 인기제품을 유사하게 만들어 저렴한 가격에 파는 것은 하루 이틀이 아니지만 이번에는 상품 리뷰 작성에 직원을 동원해 ‘밀어주기’ 논란까지 더해지고 있다. 이에 쿠팡은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25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 출시한 PB제품은 약 4200여 개에 달한다. 해당 제품들은 쿠팡의 PB전문 자회사 CPLB(씨피엘비)를 통해 16개 브랜드로 공급되고 있다.
3. 페이스북, 우크라이나 이용자 '프로필 잠금' 기능 도입
페이스북이 우크라이나 이용자를 위한 '프로필 잠금' 기능을 도입했다. 친구가 아니면 프로필 사진을 다운로드하거나 공유하지 못하게 하고, 타임라인을 못 보게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지난 아프가니스탄 사태 때도 페이스북 이용자가 탈레반 표적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안전조치로 도입된 바 있다.
4. 물가 쇼크 장기화..외식물가 공개에도 속수무책
지난해부터 이어진 물가 쇼크가 장기화되고 있다. 지난달 외식물가 상승률은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정부는 하반기에 물가가 안정되리라 전망했으나 업계에서는 물가 상승세는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하다.특히 한 번 오르면 쉽게 내려가지 않는 근원물가가 상승세라 문제는 더 심각하다. 근원물가는 계절 및 환경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영향을 받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물가를 뜻한다. 한국은행은 근원품목 중에서도 외식 품목의 물가 상승 확산세가 뚜렷해졌다며 경고에 나서기도 했다.
5. SNS 성지로... 백화점의 변신
백화점이 'SNS 명소'로 진화하고 있다.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진 고객들을 점포 안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다. 얼마나 많은 이들이 점포를 찾는지 여부에 따라 매출이 결정되므로 내부에 마련한 공간들이 SNS에서 화제가 되어 더 많은 이들이 사진을 찍거나 공간 체험을 위해 백화점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다.
6. '광고 대전' 오디오북 업계, 신규 고객 확보 총력전
오디오북 업계 ‘광고 대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오디오북이 새로운 독서법으로 대중화되자, 주요 플랫폼들은 각 사의 경쟁력을 내세운 TV 광고를 선보이며 신규 구독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오디오북 시작은 2027년까지 약 17조 9천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7. 와디즈, 메이커 성장 돕는 콘텐츠·마케팅 전문가 모집
펀딩 플랫폼 와디즈가 펀딩 메이커의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공식 파트너를 모집한다. 이번 모집분야는 펀딩 프로젝트의 스토리 기획 등 콘텐츠 제작을 수행하는 '콘텐츠 파트너'와 펀딩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는 '마케팅 파트너' 두 분야다.
8. 중소형 이커머스, 수수료 전쟁... 신규 판매자 유치 사활
이커머스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중소형 이커머스들이 수수료를 낮추며 신규 판매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입점 판매자 수가 플랫폼 경쟁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티몬은 신규 판매자에게 두 달간 수수료를 받지 않고, 11번가도 6%만 부과한다. 위메프는 수수료 0%를 내걸었다.
9. 대세는 동영상? "매출 상위 10개 앱 중 9개가 동영상 스트리밍 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비디오 기반 SNS 등 동영상 스트리밍 앱이 앱 시장 전반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빈도가 늘어난 데 따른 영향으로 파악된다.25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기준 상위 10개 비게임 앱 중 9개가 동영상 스트리밍 앱인 것으로 조사됐다. data.ai에 따르면 상위 20개 동영상 스트리밍 앱의 총 매출은 78억달러(약 9조4천억원)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액수다.
10. 신세계 '통합 멤버십' 상반기 뜬다... 멤버십 전쟁 가열
신세계그룹이 '온오프라인 생태계'를 완성하기 위한 통합 멤버십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세계의 통합 멤버십 전략에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장 주요 업체들 간 멤버십 마케팅 전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기업들이 앞다퉈 유료 멤버십을 선보이는 이유는 고객 락인 효과 때문이다.
[마케팅뉴스] 2022.03.04 금요일 (0) | 2022.03.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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