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 유럽서 페북·인스타 운영 중단 우려
메타가 유럽 데이터 규정으로 인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유럽 내 서비스를 중단하게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메타는 EU 데이터 규제와 관련한 변동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에도 변화가 생겼다며 관련 조약이 타결되지 못한다면 해당 서비스가 중단될 전망이라고 명시했다.
2. 이제 돈은 '취향공동체'로 흐른다…매출 1조 넘긴 쇼핑몰 전략
옷이나 화장품은 귀찮더라도 매장에 직접 가서 자신에게 잘 맞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품목이다. 하지만 이런 ‘취향중심’ 특성이 비대면 쇼핑 추세와 맞물리면서 최근 온라인 ‘패션 전문몰’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전문몰은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 즉 ‘버티컬커머스’를 일컫는다. 식품 분야의 마켓컬리나 오아시스마켓, 인테리어 분야의 오늘의집 등이 대표적이다. 그 중에서도 패션은 사업 성장과 투자 유치 등이 가장 활발한 분야다.
3. 뜨거운 ‘중고+명품’ 시장…백화점·아웃렛도 나섰다
최근 핵심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은 ‘중고’와 ‘명품’이 만난 중고명품 시장이 올해 글로벌 업체까지 뛰어들면서 한층 치열해진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중고플랫폼과 명품 플랫폼이 저마다 서비스를 강화하며 우위를 점하려고 나서는 가운데 기존 유통 강자들도 온·오프라인을 통해 중고명품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4. 격전지 된 온라인 식품 시장…자사몰 힘주는 식품업계
온라인 식품 시장이 코로나 시대 최대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19 여파 이후 언택트 소비가 대세로 자리잡은 지는 오래다. 식품업계도 온라인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분산돼 있던 온라인 몰 관리 체계를 통합하는 한편 자사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사몰에 신제품을 우선 출시하는 방안 등 식품업계는 지난해 자사몰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했다.
5. 코로나 2년 동안 화장품 10조 원대 매출 감소
화장품 업계가 지난 코로나 2년 동안 10조 원대 매출 감소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오프라인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 자제로 매출 감소는 불가피했지만 지난해 온라인 쇼핑에서 거래되는 소비재 23개 중 유독 화장품만 1.8% 감소한 사실은 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6. “10만원 사면 8만원 쿠폰” 소비자 유혹한 뒤 구매하면 취소… 도 넘은 노이즈 마케팅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계의 현혹성 마케팅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할인 쿠폰을 지급했다가 ‘시스템 오류’ 명목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를 취소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서다. 업체는 실수라고 해명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의도적인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7. 오미크론 대유행에 1월 편의점 배달 37% 껑충
오미크론 확산으로 편의점에서 상품을 배달하거나 직접 픽업해가는 서비스 이용이 두 자릿수대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요일(20.1%)과 토요일(17.8%) 매출이 일주일 매출의 40%를 차지했다. 평일 중에는 금요일이 12.9%로 높았고, 나머지는 12%대로 비슷했다.
8.쿠팡 만년적자 탈출 해법은 물류센터 뿐?
쿠팡이 누적된 적자를 메우기 위한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공격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외형 확장과 미국 상장에는 성공했으나 이제는 수익성 개선이 절실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에 아마존을 롤모델로 삼아 구축된 물류센터 등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3자물류(3PL·Third Party Logistics)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9. 인스타그램, '휴식' 기능 전 세계에 적용
인스타그램이 새로운 안전 기능 '휴식 알림 설정'을 전 세계에 확대 적용한다. 인스타그램을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할 경우 잠시 휴식을 취하라는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이다. 이용자 본인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시간을 인지해 앱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직접 제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입됐다.
10. 협업·한정판·팝업스토어... 불붙은 위스키 마케팅 경쟁
침체했던 위스키 시장이 되살아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족’이 늘어난 영향이다. 이에 위스키 업체들도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고급 패션 브랜드와 협업 상품을 내놓거나 술잔이 포함된 패키지를 출시하고, 백화점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마케팅뉴스] 2022.02.11 금요일 (0) | 2022.0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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