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신만의 방법으로 레시피 재창조하는 ‘컨셰프(컨슈머+셰프)’ 떠올라
식품업계 마케팅 키워드로 ‘컨셰프’가 떠오르고 있다. 컨셰프(Consumer+Chef)는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와 ‘셰프’가 합쳐진 신조어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기존 제품들을 합쳐 레시피를 재창조하는 이들을 의미한다. 미식을 즐길 줄 아는 컨셰프들에게 인정받은 레시피는 ‘모디슈머’ 트렌드에 힘입어 실제 제품으로도 출시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굳이 2개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도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독특한 레시피와 맛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카카오, 광고 협업 KPP 선정사 20개로 늘려
카카오는 'KPP(카카오 프리미엄 파트너) 프로그램'의 2022년 파트너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먼트를 운영하는 공식 대행사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파트너를 선정해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는 더 많은 파트너가 지원책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KPP 선정사를 기존 18개사에서 20개사로 늘렸다고 설명했다.
3. 월요병 ‘온라인쇼핑’으로 해소?… 월요일 오전 11시&오후 2시 가장 多
국내 이커머스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가장 많이 즐기는 시간대는 ‘월요일 점심시간 전후’인 오전 11시와 오후 2시인 것으로 나타났다.20일 인공지능(AI) 기반 마케팅 업무자동화 솔루션 ‘빅인’을 운영하는 빅인사이트가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주요 구매 시간대 등 국내 이커머스 소비자들의 패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 방문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월요일 점심시간 전후다. 특히 월요일 오후 2시와 월요일 오전 11시가 1~2위로 나타났다.
4. 카카오 쇼핑, 모바일 메신저와 오픈 마켓 사이에서
수많은 이커머스 플랫폼이 '이용자 종속화(록인)'를 위해 전전긍긍하지만 여기서 자유로운 플랫폼이 하나 있다. 바로 카카오 쇼핑이다. 카카오 쇼핑은 서비스 플랫폼인 '카카오톡'을 통해 국내 인구 5200만명 중 80%에 달하는 월간 활성이용자수 4600만명를 확보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 기업을 인수하며 본격적인 유통전쟁에 뛰어드는 카카오의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5. 설강화 역사왜곡 논란에 광고·협찬 줄줄이 '손절'
민주화운동 폄훼, 안기부 미화 등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인 JTBC 주말드라마 '설강화'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네티즌들이 방영 중단 청원을 올리고 제작 지원에 참여한 기업에 대한 불매 의사를 표시하면서, 광고계도 제품 협찬을 취소하는 등 손절에 나섰다.
6. 이마트 트레이더스·코스트코, 온라인 영토 확장…성장세 키울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창고형 할인점이 최근 온라인으로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특히 업계 '탑(Top) 2'인 코스트코와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경쟁이 온라인에서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두 회사는 최근 매장을 확장하며 본격적인 경쟁 구도에 들어섰다.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스트코와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온라인으로 본격적으로 영토를 넓히고 있다. 기존에는 자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만 판매했지만, 최근에는 네이버, 쿠팡 등 외부 쇼핑 채널과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모습이다.
7. 4050 여성 패션 앱 돌풍
4050 여성복 플랫폼들이 백화점에서 밀려난 여성 의류 브랜드들을 끌어안으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한 때 인터넷 의류 쇼핑은 젊은 층의 전유물이었으나 중년 여성까지 코로나19 기간 통한 인터넷 쇼핑에 능숙해진 점도 이들 플랫폼 성장의 토대가 됐다.
8. 유통업계, 연말 홈파티족 공략 ‘편리미엄’ 서비스 눈길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과 안전하게 연말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홈파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파티 퀄리티는 높이면서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편리미엄’ 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편리미엄이란 프리미엄과 편리함을 결합한 용어로, 고객이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현상이다. 파티의 꽃 케이크 배송 서비스, 배달 전용 메뉴, 고급 호텔 다이닝 투고 서비스 등 화려한 메뉴와 편리한 서비스로 완벽한 연말 모임을 계획하는 홈파티족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9. 네이버 엑스퍼트서 '심리 상담', '공예·공방 클래스' 참여 급증
네이버 엑스퍼트가 연말을 맞아 올해 성과 데이터를 공개했다. 현재 총 103개 분야의 전문가 18,000여 명이 활동 중이다. 올해 특히 심리 상담과 공예·공방 클래스의 상승세가 돋보였다. 심리 상담은 전년 동기 대비 237% 증가, 공예·공방 클래스는 전년대비 약 3.7배 이용률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10. 쿠팡 마켓플레이스, 패션 신규 판매자 '스튜디오 무료 대여'
쿠팡 마켓플레이스가 내년 1월 말까지 패션 카테고리 신규 판매자를 대상으로 '패션 스튜디오 공간 지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월 말까지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신규로 가입한 패션 카테고리 상품 판매자라면 누구나 패션 스튜디오 사용을 신청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마케팅뉴스] 2021.12.23 목요일 (0) | 2021.1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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