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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2021.12.15 수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1. 12. 15.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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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 출처 - NAVER   , 아이보스

1. “건강 중요해”…지난달 온라인 최다 구매 제품 ‘영양제’

 

지난달 국내 소비자들이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영양제인 것으로 나타났다.14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달 한국인이 네이버·G마켓 등 국내 10개 온라인 종합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2만여 개 소비재 제품을 표본 조사한 결과 구매금액이 가장 많았던 품목은 영양제였다. 이어 2위는 김치냉장고, 3위 청소기, 4위 생수, 5위 노트북, 6위 모니터, 7위 가습기, 8위 세탁기, 9위 비타민, 10위 냉장고 순이었다.

 

 

2. 네이버·쿠팡도 속았다... 진화한 허위 구매후기 수법

아르바이트생을 동원해 직접 물건을 구매하게 한 후 허위 구매후기를 작성토록 한 업체가 적발됐다. 이들은 네이버 등에서 구매후기 작성 권한을 얻기 위해 상품이 없는 택배를 발송하는 등 조작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위에 따르면  '빈 박스' 수법으로 15,000개의 거짓 후기를 게재한 것으로 조사됐다.

 

 

3. '웰·식·주’ 책임지는 ‘라이프케어’ 복지가 대세

 

복지가 진화하고 있다. 이제는, 식대지원, 교통비지원 등 평범한 복지를 넘어, 임직원의 ‘웰(Well-being), 식(食), 주(住)’까지 관리해주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특히 코로나19로 웰빙, 웰니스 트렌드가 더욱 확산됨에 따라 웰니스 라이프(Wellness Life) 실현을 돕는 챌린지들이 임직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웰니스 라이프란 웰빙(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을 함축한 말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이 조화롭게 이뤄지는 생활 패턴을 말한다.

 


4. 인스타그램, '릴스 비주얼 답장' 기능 출시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숏폼 영상 콘텐츠 기능 릴스로 다른 이용자 댓글에 답장을 할 수 있게 됐다. 인스타그램이 릴스로 댓글 답장을 할 수 있는  '릴스 비주얼 답장'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댓글은 릴스 안에서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티커'처럼 보이게 된다.

 

 

5. 쿠팡, 자체브랜드로 수익성↑..공정성·투명성 논란은 여전히 ‘숙제’

 

언젠가부터 쿠팡 식품 코너에서 유독 눈에 띠는 브랜드가 생겼다. ‘곰곰’이라는 이름의 브랜드다. 자주 보인 이유는 가격 때문이다. 해당 브랜드는 같은 상품군의 다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에 포진하고 있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달 2종을 추가해 현재 총 14종의 자체브랜드(PB)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생활용품 PB브랜드 ‘탐사’를 시작으로 식품·생활용품부터 생활가전·패션까지 생활 전반으로 확대해왔다.

 


6. 차단된 페북 계정에 '라이브 채팅' 적용

페이스북은 계정이 차단된 이용자를 위한 '라이브 채팅' 기능을 선보인다. 현재 시범 운영 단계로, 미국에서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그간 페이스북 사용이 중단된 이용자들은 계정 정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방법이 없었다. 차단 이용자는 페이스북 고객 지원 담당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게 됐다.

 

 

7. “진짜 큰손은 40대 이상”···온라인 유통가, '4060'에 공들인다

 

최근 유통 시장이 온라인 위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온라인을 중심으로한 유통업체들은 MZ세대를 붙잡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비대면 쇼핑에 익숙해지면서 유통업계의 전통적인 큰손으로 꼽히는 40대 이상 고객들이 이커머스 등 온라인으로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이에 일부 업체들은 이들을 겨냥한 서비스를 론칭하는 등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8. '명품도 새벽배송' 패션업계, 서비스 차별화 경쟁

명품 패션 시장에도 새벽배송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패션업계가 앞다퉈 온라인 채널을 확장하며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패션 플랫폼들도 '퀵커머스'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한스타일, 무신사도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9. 이커머스 공세에 대형마트 '신선한' 반격

대형마트가 '신선식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자체 신선식품 브랜드를 출격시키는가 하면 당일 생산해서 당일 판매하는 채소·야채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오프라인 중심의 대형마트가 이커머스 업체와의 치열한 공방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무기이기 때문이다.

 


10. 안전하고 효율적인 C-커머스 시대 열 것

중고나라가 'C-커머스 선도'를 경영목표로 제시했다. 이용자 취향과 관심을 분석해 모바일 커머스에 특화된 서비스로 중고나라를 키워나갈 것이며, NFT 카테고리를 신설해 '가상지구 NFT 분양권' 배포 이벤트를 진행한 것처럼 유무형 자산 거래를 모두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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