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세페·광군제·블프'…유통가 ‘소비 심리 띄우기’ 분주
다음달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소비 심리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새로운 방역체계로 전환되면 모임 및 유동인구가 증가하면서 그간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 심리도 눈에 띄게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위드 코로나 분위기와 함께 코리아세일페스타, 중국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굵직한 쇼핑 이벤트에 적극 대응하며 '소비 훈풍'으로 이어가겠다는 구상이다.
2. 한국관광공사, 과도한 광고비 집행... 세금으로 조회수 높였다
한국관광공사가 홍보영상 시리즈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영상 제작비로 22억 원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유튜브 등 광고로 노출하는 홍보비는 101억 4천만 원을 집행했다. 홍보비가 제작비의 5배로, 과다한 광고비를 지출하고 광고로 늘어난 조회수를 성과로 부풀렸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3. ‘MZ세대를 공략하면 MZ세대로 팀을 만들어라’…유통업계에 통념 깨는 새 조직 잇따라
유통업체들이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로 구성된 조직을 만들어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사원·대리급 직원들이 주로 모인 팀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내는 수준을 넘어 기획 상품을 출시하고 대규모 투자를 주도하며 경영에도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 소비자를 공략하고 조직 문화를 쇄신하기 위한 기업들의 행보로 풀이된다.
4. 네이버 전통시장 택배 실험... '착한택배' 선보여
네이버가 물류 전문기업 굿스플로, 한진택배와 손잡고 '착한 택배'를 선보인다. 착한택배는 배송 규모가 작은 전통시장 중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전통시장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상인당 월간 물동량이 3.9배 증가했고 한 달간 77만 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5. '가치소비'가 뜬다…이마트서 친환경·동물복지 상품 인기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친환경, 동물복지, 무항생제를 내세운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이마트[139480]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 매출이 올해 들어 9월까지 90억원을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지난해 관련 농산물의 총 매출이 70억원을 넘어선 데 이어 이 추세대로라면 올해는 120억원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6. 인스타그램, 공동 포스팅 가능해진다
인스타그램은 '콜랍스(Collabs)'를 시험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용자는 게시물을 공동 제작할 다른 이용자를 초대할 수 있으며, 콜랍스 기능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공동 작업한 이용자의 팔로워에게 함께 노출되며, 이용자는 공동 제작자와 함께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공유하게 된다.
7. 메타버스 겨냥한 페이스북, 이름 바꾸나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인 페이스북이 회사명을 바꿀 계획이라고 IT전문매체 더버지가 19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은 메타버스 전략 강화차원이다.더버지는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28일 오전 개최되는 연례 콘퍼런스 ‘페이스북 커넥트’에서 새 회사 이름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8. 가상 인간 '로지' 모델 수입 10억 돌파... 광고계 블루칩 등극
신한라이프 광고 모델의 '로지'는 진짜 사람이 아닌 가상 인간 모델로 주목받으며 큰 화제를 모았다. 지금은 대형 광고주의 러브콜을 잇따라 받으며 모델 수입만 10억 원을 넘길 정도로 인기다. 가상 인간이 광고계는 물론 대기업 홍보대사, 쇼호스트 등으로 속속 등장하면서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9. 마켓컬리, '큐레이티드 마켓'으로 오픈마켓과 차별화
마켓컬리가 대형 오픈마켓 플랫폼들이 버티고 있는 가운데, 내년 상반기 '큐레이티드 마켓플레이스'를 선보인다. 11번가와 G마켓 등 기존 오픈마켓과 어떻게 차별화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마켓컬리는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를 인수하는 등 오픈마켓으로 전환하기 위한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 페이스북, 미국서 가상화폐 디지털 지갑 '노비' 출시
페이스북이 가상화폐 디지털 지갑인 '노비'(Novi)를 출시했다. 노비 앱을 받으면 무료로 해외의 노비 이용자에게 가상화폐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이 당초 계획대로 자체 가상화폐인 '디엠'(Diem) 대신 기존 스테이블코인을 쓰기로 한 것은 디엠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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