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페이 잔액 부족해도 쇼핑 가능…플랫폼 후불결제, 네이버가 최초 시작
네이버파이낸셜이 오는 4월 플랫폼을 통한 소액후불결제 서비스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소비자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등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물품을 살 때 충전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결제 부족분을 후불결제 형태로 나중에 상환할 수 있게 된다.이때 후불결제 한도는 금융정보와 네이버가 보유한 비금융정보를 결합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해 정해진다.
2. 네이버 예약에 '에어스페이스' 적용
네이버가 '예약'에 AI 기반 장소 추천 엔진인 '에어스페이스'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용자가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활용해 숙소를 예약하면 '내 예약 정보' 페이지에서 숙소 인근의 맛집이나 가볼 만한 곳을 추천해준다.
3. 구글, 검색 연동 일본 광고시장 70~80% 차지
일본에서 인터넷 검색과 연동한 광고 시장의 대부분을 구글이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검색 쿼리, 쿠키, 위치정보 등을 활용한 광고는 전체의 70~80%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의 인터넷 광고는 매년 증가해 2019년 기준 약 20조 8,964억 원을 넘어 전체 광고비의 30%를 차지했다.
4. 페이스북 호주에서 뉴스 공유 차단
페이스북이 호주에서 SNS에 뉴스를 올릴 때 과금하는 법이 새로 생김에 따라 호주 뉴스를 읽거나 공유하지 못하게 제한한다. 이 법안은 검색 결과에 뉴스 기사를 노출하는 구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됐다. 언론사들은 페이스북이나 구글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기사를 읽을 때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5. 코로나19 이후의 신선식품 소비자 & 시장 변화
소비재 산업 중 식음료·신선식품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고 있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재산업 영향 분석’(2020.6)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내식이 증대되면서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새벽배송을 통한 온라인 신선식품 구매, 가공식품, 생수, 배달외식 등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과거 롯데와 닮은 꼴? 미국행 쿠팡 ‘지배구조 만능키’ 노렸나
쿠팡의 미국 뉴욕증시(NYSE) 상장 추진 과정에서 드러난 정보 등을 분석해보면 핵심 경영진과 본사 근거지 등 쿠팡의 정체성은 미국을 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쿠팡이 우리나라가 아닌 미국 증권시장을 노린 것은 당연한 선택이었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미국 증시 상장을 계기로 들여다본 쿠팡의 본 모습은 복잡한 순환출자구조를 가졌던 과거 롯데그룹을 떠올리게도 한다.
7. 이마트, "올해 5600억 투자…e커머스 공략도 본격화"
이마트가 이커머스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공세로 전환한다. 이마트는 18일 “2021년 연결 기준 순매출액을 지난해보다 8% 신장한 23조8000억원으로 끌어 올리겠다"고 밝혔다.최근 온라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유통 업체와는 다른 행보를 걸어왔다는 판단에서다.
8. 패션업계 2021 화두는 ‘지속가능성·디지털’
2021년 패션업계의 화두는 ‘지속가능성’과 ‘디지털’이다. 현재 부산, 전국, 해외 지역에 관계없이 업계는 이 트렌드를 반영한 행보를 펼쳐나가고 있다.모바일 앱은 3D/VR 상품 보기 기능을 통해 기존 2D 이미지의 상품 정보를 넘어서 3D/VR을 통해 리얼리티를 경험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콘텐츠(interactive contents)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9. 관광 빅데이터가 궁금할 땐 '한국관광 데이터랩'
한국관광공사가 흩어져 있는 관광 관련 자료를 한곳에 모아서 볼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개설했다.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등의 정보와 관광실태조사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관광산업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10. 차량에 스티커만 붙여도 돈 받는 광고플랫폼
모빌리티 광고 플랫폼 '달고'가 투자를 유치했다. 달고 서비스는 자차에 광고 스티커를 부착하고 속도, 시간대, 위치, 주행 시간 및 거리 등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지급받는다. 달고는 스티커 부착 차량의 광고효과를 머신러닝을 이용한 AI로 측정한다고 밝혔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마케팅뉴스] 2021.02.24 수요일 (0) | 2021.0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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