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Z세대 '트렌드'된 비거니즘…150만 '비건족' 잡아라
유통업계가 비건족(채식주의자) 잡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코로나19(COVID-19) 장기화로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건 관련 식품의 인기도 급증하고 있어 비건족 모시기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에 1.4만 사업자 몰렸다
지난 6월 출시된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광고'가 일평균 120만 명의 이용자에게 노출되며, 지역 상권 활성화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광고 집행 비용 덕에 출시 3주 만에 1만 4천 이상의 중소상공인 사업자를 확보한 것으로 조사됐다.
3. 네이버-이마트 손잡은 '장보기'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 판 바꿀까
커머스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네이버가 온라인 신선식품 쇼핑 시장을 정조준한다. 현재 홈플러스, GS더프레시, 하나로마트, 백화점 식품관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전통시장 상점들이 입점한 '장보기' 베타서비스에 하반기 이마트가 입점시키며 본격적으로 판을 확대할 전망이다.
4. 이베이코리아 중소 제조사에 '광고 끼워팔기' 논란
이베이코리아가 '광고 끼워팔기' 논란에 휩싸이면서 당국으로부터 규제를 받을지 주목된다. 중소 제조사들은 지마켓과 옥션에 검색광고를 집행해야 모바일 배너광고도 할 수 있다는 취지의 안내를 받았다며, 인기가 높은 모바일 배너광고에 검색광고를 함께 끼워파는 편법을 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5. 와플·샌드위치 메이커 일부 제품 안전기준 부적합
코로나19 장기화와 SNS 등 영향으로 디저트를 만들어 먹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관련 가전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이런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시중에 판매 중인 불소수지로 코팅된 와플·샌드위치 메이커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점검한 결과, 일부 제품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6. 페이스북도 메타버스 탄다... 5년 내 사업 중심축 대전환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가 향후 5년 안에 페이스북을 SNS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아마존도 메타버스를 위한 서버, 저장장치,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MS는 메타버스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를 만들고 있다. 트위터도 메타버스 사업 진출이 빨라질 전망이다.
7. ‘퀵커머스’로 승부수 띄운 오아시스, 마켓컬리 제칠까
신선식품 새벽배송 기업 오아시스마켓이 메쉬코리아와 손잡고 ‘퀵커머스(Quick-Commerce)’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배송 인프라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쟁사 마켓컬리가 ‘풀콜드체인’시스템을 앞세워 새벽배송 권역 확대에 집중한다면, 오아시스마켓은 한발짝 더 나아가 빠른 배송 경쟁력까지 갖추겠다는 것이다.
8. 티몬, 차별화된 콘텐츠로 이커머스 승부수 던진다
티몬은 이달 초 대표 직속의 프로젝트 '이삼팀'을 중심으로 티몬은 이커머스 시장 내 생존전략을 새롭게 꾸려나갈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 사업구조만으로는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이뤄내기 힘든 만큼 콘텐츠 기반 모델을 새로 장착할 것으로 관측된다.
9. MZ 홀린 재테크 마케팅, '주식 도시락' 또 나온다
이마트24가 주식을 경품으로 내건 '주식 도시락'의 추가 생산에 돌입했다. 1차 물량 2만 개가 단 3일 만에 완판되는 등 뜨거운 호응을 받자 경품 규모를 두 배로 늘렸다. 이마트24는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를 타깃으로 출시했고, 실제로 20~40대 젊은 층의 유입이 많았다고 밝혔다.
10.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
식약처가 식품 등에 표시되는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을 표시한다. 그동안 유통기한이 경과한 식품은 소비자가 언제까지 섭취해도 되는지 몰라 식품상태와 관계없이 폐기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식품 표시광고, 화장품법, 의료기기법 등의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마케팅뉴스] 2021.07.29 목요일 (0) | 2021.07.29 |
---|---|
[마케팅뉴스] 2021.07.28 수요일 (0) | 2021.07.28 |
[마케팅뉴스] 2021.07.26 월요일 (0) | 2021.07.26 |
[마케팅뉴스] 2021.07.23 금요일 (0) | 2021.07.23 |
[마케팅뉴스] 2021.07.22 목요일 (0) | 2021.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