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아이폰 앱 추천] - 네이버 스마트보드
3년 전 처음 사용했을 때는 오류가 빈번? 했었지만 최근까지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거의 완성체로 업그레이드된 이 녀석.. 지금은 정말인지 너무 좋고 너무 편하다.
한국사람이 몰라서 안쓰면 할 말은 없다만.. 알면서도 안 쓰면 거의 바보 아닌가! 싶을 정도이니 꼭! 참고하길 바란다.
스마트폰 앱 추천 - 네이버 스마트보드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사용 가능한 어플이다. 기존에 천지인, 쿼티, 베가, 삼성 키보드 등 본인에게 편한 키보드를 사용 중인 사람이라면 더욱더 안 쓸 이유가 없다.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다양한 키보드 스타일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스마트보드
어디서나 편리하게: 똑똑한 내 키보드, 네이버 스마트보드
keyboard.naver.com
일단 설치를 먼저 해보자. 설치후에,
기본 키보드 설정을 네이버 스마트보드로 하고 나서, 앱을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중 가장 많이 쓰게 될 상단 3개(언어 추가 & 입력방식, 툴바 편집, 자주 쓰는 문구)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네이버 스마트보드만의 꿀 기능들을 하나씩 알아보자.
1. 언어추가 & 입력방식
현재 제2외국어로는 영어와 일본어까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 영어는 쿼티 키보드만 지원을 하고 있다. (사실 영어는 쿼티가 제일 편하지 않나..) 아무튼 아래 사진처럼 본인에게 맞는 키보드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2. 툴바 편집
잠시 후 소개에 앞서,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좌측 사진 속 툴 목록에서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툴을 꾸욱 눌러서 상단 바에 끌어 놓게 되면, 우측 사진처럼 키보드 상단에 고정 표시가 된다.
3. 자주 쓰는 문구
평소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말들 or 계좌번호 or 주소 등 본인 입맛에 맞게 미리 입력을 해놓으면 된다. 나 같은 경우 계좌번호 및 단톡 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들을 저장해놓고 사용 중이다. (직장인이라면 공감할 것이다..ㅜ)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위 사진처럼 키보드를 옆으로 밀면, 우측 사진처럼 나오게 된다. 그 상태에서 본인이 미리 입력해둔, 사용하고자 하는 문구를 눌러주면 자동 입력이 된다.
툴바 활용하기 - N
네이버 키보드 아니랄까 봐 네이버 로고가 있다고?
아니다.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키보드 내 네이버 포털에서의 검색과 똑같은 기능을 할 수 있다. 검색 결과가 네이버 기반이니 평소 네이버를 검색 포털로 사용한 유저라면 정말 편할 것이다. 우측 사진처럼 블로그 경우 보이는 이미지를 그대로 공유하거나, 텍스트만 따로 공유가 가능하다.
(*카카오톡 내에도 #으로 원하는 검색을 해서 내보낼 수 있다만, 검색 결과가 '다음' 기반이라 둘의 차이는 명확하다.)
툴바 활용하기 - 이모티콘
좌측 사진 툴에서는 스마트폰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모티콘을 볼 수 있고, 우측 사진 툴에서는 네이버 스마트보드가 제공하는 이모티콘들을 볼 수 있다. (*물론 무료다 다만,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 앱에서는 이미지 형식으로 공유가 되는 점 참고 바란다.)
툴바 활용하기 - 짤, GIF
애니메이션 캐릭터부터 TV 속 예능까지 정말 다양한 짤들도 무료로 제공한다. 물론 여태 사용을 많이 안 했다 해도, 이 기능이 있는 한 당신도 인싸가 되는 건 시간문제 아닐까.. 매번 주변에서 받은 짤들을 따로 갤러리에 저장해놓고 사용했던 수고도 덜어주는..
툴바 활용하기 - 이모티콘 2
지금은 거의 쓰는 사람을 못 보긴 하지만.. 우리의 옛 감성은 마음속 한 곳에 잠들어 있을 뿐.. 사라지지 않으니..
[♥] _ㅇ1세상누구보ㄷΓ도행복ㅎΓ길 _ [♥]
レㅓ으l ユ림スl-□ビ 보l-도 ●l렇거l 두근ㄱㅓzl는Cㅔ..
그립다.
툴바 활용하기 - 맞춤법
(핑게일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나의 언어능력은 점점 퇴화했다.)
최근 젊은 남녀가 썸 타는 사이에서 은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맞춤법까지도 네이버는 제공한다. 조금 중요한 상대이거나, 신경을 더 써야 하는 글이라면 정말 유용하게 잘 쓰이니 참고하면 좋다. 원하는 글을 작성 후, 우측 하단에 체크 모양을 눌러주면 맞춤법이 교정된다.
툴바 활용하기 - 번역
실제로 번역가들이나 주변 영어 잘하는 사람들한테서 이런 말이 있다. 한국인이라면 영어 번역은 파파고, 그 외 외국어는 구글 번역기.
본인도 사용해봐서 아는데 파파고의 번역률이 정말 많이 좋아졌다. 물론 맞춤법에 따라 뜻이 180도 변하는 게 번역기의 흠이지만,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맞춤법과 번역을 동시에 제공하니 이만한 게 없다. 요즘 주변에 외국인 친구 한 명씩은 있기 마련인데, (없다면 노력하세요) 외국인 SNS 친구나 따로 펜팔 친구가 있다면 정말 유용하게 쓰이지 않을까 싶다.
이 외에도 사용하다 보면 '정말 편리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구나'라는 걸 몸소 깨달을 것이다. 이전보다 오류도 많이 개선됐고, 기능적으로도 그렇고 소개를 안 시켜줄 이유가 없다 보니 소개를 해봤다.
위에서 소개해준 기능들 뿐만 아니라 툴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한 번씩 꼭 사용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