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NEWS

[마케팅뉴스] 2022.06.10 금요일

Honey_Tips 2022. 6. 10. 15:57
728x90

1.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게시물 고정' 기능 정식 출시

인스타그램이 프로필에서 게시물을 고정할 수 있는 기능을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식 출시했다. 인스타그램은 게시물 고정(Grid Pinning)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4월부터 이 기능을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해왔다.

 

 

2. 무더운 날씨·야외 활동 증가…주얼리·색조화장품 매출↑

최근 유통업계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바탕으로,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역사회 활성화 프로젝트를 적극 펼치고 있다. 기업들이 지역의 관광 자원을 활용을 통해 제품 생산 및 팝업스토어를 열면서 여행객들의 발길도 잇따르고 있다.

 


3. 농심·하이트진로 이어 CJ도... 크라우드 펀딩 열풍

식품업계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비용은 적게 쓰면서도 MZ세대 주목도가 높아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바로 시장에 내놓기 까다로운 실험적인 제품을 미리 선보여 고객 반응을 보는 '테스트베드' 역할도 하고 있다.

 

 

4. 중소상인 반발·수익성 악화에 ‘식자재 배송’ 발빼는 배달앱

요기요·배달의민족·쿠팡 등 배달앱 업체들이 식자재 배송 서비스를 종료하거나 축소하는 등 음식점 대상 식자재 배송 시장에서 사실상 발을 빼고 있다. 기존 중소상인들의 반발에 더해 수익성도 담보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을 위해 실태조사에 착수했던 동반성장위원회도 배달앱의 사업 철수가 이어지면서 ‘상생협약’을 맺는 선에서 이번 건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5. 야놀자, 송해 모델 광고 잠정 중단... 모든 매체서 내려

야놀자가 송해를 모델로 내세운 '여름 성수기 광고'의 집행을 잠정 중단한다. 현역 최고령 MC로 활동했던 송해가 8일 자택에서 별세하면서다. 앞서 야놀자는 여름 성수기를 공략하기 위해 송해를 모델로 한 '여름 성수기 광고'를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했다.

 


6. 틱톡도 아바타 도입

틱톡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앱에서 주어진 얼굴,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등의 항목을 선택해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동영상을 찍으면 화면 속 이용자의 얼굴 위로 아바타가 나타난다. IT 업체들이 최근 아바타 만들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7. 커뮤니티 강화하는 유통업계

유통업계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있다. 취향 공동체를 기반으로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데다 타깃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찾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어서다. 커뮤니티 효과에 힘입어 매출도 늘고 있다. 커뮤니티 조성은 온라인에서의 모객 효과가 있어 실제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8. 제일기획, '바운스팀' 앞세워 퍼포먼스 마케팅 강화

최근 국내외 기업들이 제품 판매나 거래 증가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마케팅에 대한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제일기획은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광고주의 비즈니스 문제에 접근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 부서 '바운스(BOUNCE)팀'을 지난해 신설했다.

 

 

9. 유통·물류산업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혁신 주목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는 물류업체가 상품을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배송 마지막 구간을 뜻한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는 전체 물류비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유통사 입장에서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부분의 혁신을 고민한다.국내 온라인 커머스 성장에 따른 국내 배송 물량의 증가도 눈에 띈다. 2019년부터 2021년 사이 국내 물동량은 매년 평균 30%씩 증가해, 2021년 기준 약 50억건을 기록했으며, 이중 B2C 이커머스와 관련된 물동량은 약 40억건으로 추정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