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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2022.03.31 목요일

Honey_Tips 2022. 3. 3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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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 수장 맞은 네이버·카카오, 커머스 경쟁력 강화 방안은?

국내 양대 인터넷기업 네이버와 카카오가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거쳐 새로운 수장을 맞이했다. 인터넷기업인 이들에게도 커머스 사업 중요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올해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해외진출에 도전한 한편, 카카오는 계열사 시너지를 위해 조직구조를 개편했다. 새 리더십을 갖춘 양사는 각자 보유한 강점 기반으로 경쟁력을 갖춰갈 전망이다.

 

 

2. 이마트, PP센터 늘리고 통합멤버십까지…‘온‧오프 통합 플랫폼’ 속도

이마트가 올해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 플랫폼 구축에 역량을 집중한다.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PP(Picking&Packing)센터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확대는 물론 통합멤버십에 빅스마일데이, 랜더스데이 등 온‧오프라인 공동 프로모션까지 사업 효율화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3. 톱스타로 뜬 스타트업들 웃었다

대기업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톱스타 광고'가 스타트업으로 확산하고 있다. 인지도를 높이고 가입자를 크게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 효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 비용이 막대한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지만, 브랜드 광고에 연예인을 투입한 스타트업들은 상당수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4. 카카오 품 안긴 지그재그, 뷰티사업 시작한다

지난해 카카오의 품에 안긴 패션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정식으로 뷰티 사업을 시작한다. 최근 카테고리를 다각화하는 넓혀가는 버티컬 플랫폼의 경쟁에 도전장을 내민 셈이다.카카오스타일측은 패션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추천이 강점인 지그재그에 뷰티관이 더해지면서 다양해진 상품과 쇼핑 데이터를 확보하게 된 만큼 개인별 스타일 추천 기능이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낚시성 부동산 광고' 이제 안 봐준다

거래가 완료된 후에도 온라인에 계속 노출돼 있는 아파트 매물 광고가 올해 들어 2월까지 3만 건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이 같은 광고들 중 소위 '낚시성 매물'을 가려 4월부터 500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6. 네이버 뉴스, 구독 서비스 이용자 2,500만 돌파

네이버는 4년 6개월 만에 네이버뉴스 '구독' 서비스 이용자가 2,500만 명을 넘어서며 네이버 뉴스 MAU 중 76%가 구독을 중심으로 네이버 뉴스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구독이 네이버뉴스 사용 핵심 패턴이 된 배경에는 '심층기획' 코너의 활성화와 PC버전으로 확대된 '언론사 편집' 기능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7. 토스, 'BNPL' 오픈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후불결제(BNPL, Buy Now Pay Later) 서비스를 오픈한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에 이어 토스도 후불결제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은 점차 치열해질 전망이다.

 

 

8. 'K-뷰티', 미국인이 제일 많이 샀다...알리바바닷컴 디지털 B2B 보고서

알리바바그룹 산하 B2B(기업 간 거래)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2022 한국 디지털 B2B 전망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팬데믹으로 인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했다고 밝혔다. 일부 주요 국가에서는 전자상거래 매출이 최대 5배 증가했다. 또한 알리바바닷컴은 팬데믹 시대 고성장 산업으로 에너지, 금속, 광물, 사무 기기, 제약을 꼽았다.

 


9. 페이스북 메시지·인스타 DM, 알람 없이 보낸다

받는 이에게 알람이 가지 않게 페이스북 메시지와 인스타그램 DM을 보낼 수 있게 됐다. 메타는 뉴스룸을 통해 알람 없이 메시지 보내기, 단체방 구성원 모두 알림 기능 등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알람 없이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입력자가 채팅 창에 '/silent' 단축키를 입력하면 된다.

 


10. G마켓·옥션, 판매자 소통 위한 카카오톡 채널 개설

G마켓과 옥션이 판매회원과의 소통을 위한 카카오톡 채널 '지마켓 비즈니스'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채널 지마켓 비즈니스는 판매회원의 비즈니스 성장을 응원하며 스페셜딜·셀러 스토리·마켓 트렌드·창업 팁 등 유용한 정보를 간편하게 제공하고자 개설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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