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뉴스] 2022.01.05 수요일

1. 카카오톡 선물하기, 메시지카드 기능 대폭 개편…"감정까지 전달"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선물과 함께 발송할 수 있는 메시지카드 기능을 대폭 개편한다.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장문의 메시지 및 사진/영상/음성을 활용한 나만의 메시지카드 작성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이번 기능 개편으로 작성 가능한 글자수가 60자에서 100자로 늘어나며, 기본으로 제공하는 카드 디자인 외에 이용자가 휴대폰/PC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불러와 나만의 메시지카드를 만들고 음성 메시지도 녹음해 보낼 수 있게 됐다.
2. 네이버 키워드 리뷰, SME 니즈 맞춰 빠른 도입 완료
네이버는 지난달 30일 총 57개 업종에 대해서 키워드 리뷰를 신규 도입하면서 올 하반기 총 120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를 적용 완료했다. 보드게임 카페, 스크린 골프장 등 총 57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가 신규 도입됐다. 업종별 키워드를 리뷰의 선택지로 제공, 사용자가 장소 특징을 중심으로 리뷰할 수 있게 했다.
3. 일상회복·보복소비에 온라인쇼핑 '대박'… 11월 17.5조 '사상 최대'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7조를 돌파하며 최대치를 경신했다. 그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5287억원 차지하며 최대 거래액을 기록했다.4일 통계청의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과 비교해 2조4763억원(16.5%) 증가한 17조5077억원으로 집계됐다.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정책 시행 등으로 소비심리가 살아난 것으로 분석된다.
4.‘워싱’의 시대···화이트 워싱, 그린 워싱 이어 컬쳐 워싱 경계령
지난해 유통업계에서는 ‘친환경’ 가면을 쓴 그린워싱(greenwashing) 상품들이 도마에 올랐다. 실제로는 친환경이지 않으면서 그런 척 위장하는 것을 ‘그린 워싱’이라고 부른다. 예컨대 국내 모 화장품 기업은 친환경적 종이용기를 연상시키는 ‘페이퍼 보틀’을 도입했다고 브랜드를 광고했지만 실제로는 플라스틱 용기를 종이로 감싼 것으로 드러나 소비자들이 충격을 받았었다.
5. 네이버·쿠팡, 유료 멤버십으로 스포츠팬 공략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해외 스포츠 중계를 시청할 수 있는 스포츠 무제한 이용권을 새롭게 추가했다. 쿠팡 역시 이미 쿠팡플레이에 프리미어리그와 라리가 등을 시청할 수 있게 하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두 회사 모두 유료 멤버십에 스포츠 경기 중계를 추가하면서 새로운 이용자층 확보에 나서 주목된다.
6.‘네이버·신세계·쿠팡’ 막오른 이커머스 점유율 싸움, 승자는?
새해 이커머스 업계가 더욱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거대 포털을 후광으로 둔 네이버쇼핑과 지난해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단숨에 강자에 오른 신세계그룹, 미 증시 상장으로 한국의 아마존으로 올라선 쿠팡의 치열한 선두 다툼이 예고된다.여기에 11번가, 롯데쇼핑, 통합 GS리테일 등이 온라인 유통시장 강자로 도약하는 원년이 되길 꿈꾸고 있다. 소셜 커머스로 시작하며 1세대 이커머스로 꼽히는 위메프와 티몬도 체질 개선을 통해 반등을 노린다.
7. 네이버 검색·쇼핑 데이터 개방... 생태계로 진화할 것
네이버클라우드가 지난해 말 외부 기업들이 분석용으로 쇼핑이나 검색 같은 네이버 핵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클라우드 데이터박스를 공개했다. 규제 등으로 공개가 힘든 걸 제외하면 웬만한 데이터를 원본으로 제공한다. 기존 플랫폼들에선 구경하기 힘든 유형의 서비스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8. 가맹본부, 광고・판촉행사 시 가맹점 사전 동의받아야
앞으로 가맹본부는 광고나 판촉행사를 할 때 일정 비율 이상의 가맹점사업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시정조치 또는 과징금을 부과받게 된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을 4일 공포하고,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9. 상장 앞둔 컬리... 컬리페이 통해 수익 확보 시동
마켓컬리가 올해 상반기 기업공개를 앞두고 PG 업체를 인수했다. 오픈마켓 전환으로 몸집을 불리기 위해서라는 분석과 함께 고객 록인에 도움이 되는 마이데이터와 선불식 충전사업으로 확장하기 쉬운 여건이 마련돼서다. 컬리는 작년 9월 PG업체 페이봇을 인수해 컬리페이로 바꾸고, 자본금을 대폭 확대했다.
10. 트위터, 모바일 광고 플랫폼 '모펍' 매각 완료
트위터가 자회사 모바일 광고 플랫폼 모펍을 모바일 게임·마케팅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 앱러빈에 매각했다. 트위터는 모펍 매각이 완료됨에 따라, 회사는 플랫폼 전반 광고 기능을 개선하는 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목표는 핵심 영역의 빠른 성장과 제품 개발 가속화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