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NEWS

[마케팅뉴스] 2021.12.13 월요일

Honey_Tips 2021. 12. 13. 10:20
728x90

마케팅뉴스 / 출처 - NAVER   , 아이보스

1.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폐지... 최신순 피드만 제공

인스타그램이 내년부터 알고리즘에 기반한 콘텐츠 노출을 포기한다. 대신 콘텐츠를 생산한 시간 순서대로 배열할 계획이다. 인스타그램 아담 모세리 CEO는 몇 달 동안 시간 순서상으로 피드를 노출시키는 옵션을 운영해왔다며 2022년 초 런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 중국 소비자 화장품 구매 기준, 소비 트렌드 변화와 업계 동향 주목해야

 

중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성분 및 기능을 중시하고 의료미용에 관심을 높아지는 등 화장품 구매 기준이 변하고 있다.소비자들이 가격이나 브랜드보다 성분과 기능을 확인하고 자신이 원하는 효능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 의료미용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으며 소분포장제품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사용하려고 한다. KOTRA 텐진무역관은 중국 로컬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들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성분을 함유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어 우리기업은 소비트렌드 변화와 업계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3. 알렉사 순위 사이트, 25년 만에 문 닫는다

전 세계 웹사이트 트래픽 및 순위를 집계하는 알렉사 인터넷이 25년 만에 문을 닫는다. 1999년 아마존에 인수된 이후 20년 넘게 운영해오다 최근 모바일 비중이 늘어나면서 이용률이 크게 감소했다. 자체 측정 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무료 서비스가 보편화된 것도 알렉사 쇠퇴의 배경이 됐다. 

 

 

4. 결국 마케팅이 브랜디드 콘텐츠로 모이는 이유

 

대중은 진정성을 느끼며 지금까지와 다른 성과를 거뒀지만 결국, 거짓임이 드러나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 사태에서 수확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대중이 원하는 것은 파악했다. 광고에 진정성을 더하기 시작하며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다. 시청자는 광고임을 알면서도 열광하고 있다. 광고로 시작해 콘텐츠로 끝나는 브랜디드 콘텐츠, 모든 마케터가 주목하고 있다.

 


5. 올해 올해 구글 검색어 톱 '로블록스'

올 한 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검색어는 오픈형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였다. 구글코리아는 9일 구글 검색으로 본 2021년 국내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2021년 국내 검색어 종합 순위는 로블록스, 코로나 백신 예약, 오징어 게임, 테슬라 주가, 비트코인 순으로 나타났다.

 

 

6. “폐점 대신, ○○○”…이커머스 공세, 대형마트 3사 필살기는?

 

대형마트들이 최근 매장 리뉴얼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에는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으로 매장 철수나 폐점이 우선됐지만 지금은 분위기가 달라졌다. 업계는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해 배송 거점 마련, 체험 영역 확대로 잠재 역량 강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1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홈플러스는 대형마트 점포를 리뉴얼하는 등 오프라인 사업에 투자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6년 만에 기업형 슈퍼마켓(SSM)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새 점포도 출점했다고 발표했다. 모두가 ‘온라인’을 외칠 때 ‘오프라인’을 외친 것이다.

 


7. 메타, '호라이즌 월드' 출시… 메타버스 확장

페이스북이 '호라이즌 월드'를 선보이며, 메타버스 세계 확장에 나섰다. 호라이즌 월드는 메타의 메타버스 비전을 담은 첫 시도로, 가상현실 기술이 적용된 확장형 멀티 플랫폼이다. 호라이즌 월드는 페이스북 계정과 오큘러스 퀘스트2가 필요하며, '플레이', '참석', '놀이'로 나뉜다.

 

 

8. 공유 재배 나물·오지 배송 드론… 친환경 아이디어로 미래 밝힌다

 

산림 분야 창업을 원칙으로 하지만 산림과 임업을 지키는 ‘친환경’ 아이템이라면 범위는 사실상 무제한이다. 산림청은 최근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 5개팀을 선발했다. 이들에겐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도전! K-스타트업’ 본선 진출권이 주어진다. 훗날 시장을 주무르는 기업으로 성장할 스타트업 기대주 5개 팀을 소개한다.

 


9. 한국 명품시장 세계 7위…온 라인만 1조 7475억

한국 명품시장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한국 명품시장은 전년 대비 4.6% 성장한 141억 6,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에 이은 7위다. 온라인 명품 구매 비중은 2016년 8.9%에서 올해는 11%까지 늘어났다.

 


10. 팬톤이 선정한 2022년의 컬러는 '베리 페리'

팬톤이 2022년 올해의 색으로 '베리 페리(Very Peri)'를 선정했다. 보랏빛 색 '베리 페리'는 팬톤이 내년을 앞두고 새롭게 창조한 색으로, 불변을 상징하는 푸른색과 에너지를 의미하는 빨간색이 섞인 색이다. 2021년의 색상은 '얼티미트 그레이'와 '일루미네이팅' 두 가지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