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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2021.11.26 금요일

Honey_Tips 2021. 11. 26.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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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 출처 - NAVER   , 아이보스

1. 네이버, 메타버스 넘어선 '아크버스' 내놓는다

 

네이버가 기존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 방식을 넘어서는 가상·현실 융합 생태계인 ‘아크버스’를 내놓는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진화한 개념의 메타버스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앞세워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도 강화한다.네이버랩스가 구상하는 아크버스는 독립된 가상세계가 아니라 AI, 로봇, 클라우드 등을 통해 현실과 긴밀히 연결된 메타버스다.

 

 

2. 포털 다음뉴스 구독형으로 바뀐다... 내년 1월 전면 개편

카카오는 ‘다음 뉴스 서비스 개편 온라인 설명회’를 열고 기존 알고리즘 추천 및 랭킹 방식 뉴스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뷰' 서비스에 기존 뉴스 서비스 이용자 및 언론사를 위한 '언론사 보드'만을 모아 발견해 구독할 수 있는 ‘뉴스’ 탭을 추가로 제공한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3. 페이스북·유튜브도 뛰어든 ‘라방’… 국내 시장 10조 전망

 

25일 IT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트위터, 메타(페이스북 운영사), 유튜브 등 글로벌 기업은 이달 관련 서비스를 선보였거나 선보일 예정이다. 트위터는 오는 28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월마트와 제휴해 ‘라이브 쇼핑 스트리밍’을 시범 도입한다. 미국 가수이자 374만 트위터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 제이슨 데룰로가 호스트로 나서서 30분간 생방송을 진행한다. 이용자가 방송 시청 중 외부 쇼핑몰로 빠져나가지 않고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4. NFT, 메타버스 제치고 '올해의 단어' 선정

가상거래 열풍을 일으킨 대체불가토큰(NFT)이 메타버스를 제치고 영국 사전업체 콜린스의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콜린스는 암호화폐 줄임말인 '크립토',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3차원 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 등도 올해의 단어 후보로 올렸다.

 

 

5. 온라인 장보기에 푹 빠진 시니어들…"쉽고 간편해"

 

온라인 쇼핑에 '시니어'들이 강력한 고객으로 떠올랐다. 5060세대는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성이 낮아 오프라인 쇼핑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언택트 소비가 전연령에서 가속화되면서 중장년층까지 온라인 장보기에 나섰다. 가장 구매력이 큰 세대를 잡기 위한 유통가의 움직임도 빨라졌다.25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온라인 유통채널의 중장년층 회원 비중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대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보기 채널'을 중심으로 크게 늘고 있다.

 


6. "내 취향에 맞는 제품 딱"…네이버, 개인화 쇼핑 큐레이션 '포유' 출시

 

네이버가 자사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개인 쇼핑 경험 강화에 나섰다.네이버는 네이버쇼핑에 이용자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을 모은 AI 쇼핑 큐레이션 공간 '포유'(FOR YOU) 탭을 신설했다고 24일 밝혔다. '포유'는 네이버의 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인 '에이아이템즈'(AiTEMS)에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더해 정교화된 상품 추천이 가능한 서비스다.

 

 

7. '마켓포' 6개월째 지연... GS 이커머스에 무슨 일

GS리테일의 이커머스 앱 '마켓포'가 안갯속을 걷고 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지난 7월 합병하면서 야심 차게 내놓은 이커머스 출사표였으나 여전히 정식 출시의 갈피를 잡지 못한 채 테스트 단계에 머물러있어서다. 최근 요기요 인수 등 공격적인 행보로 기대감이 높지만 우려도 함께 나오고 있다.

 


8. 잘 나가던 SSM, 올해 45개 줄었다

한때 잘 나가던 SSM(기업형슈퍼마켓)이 사라지고 있다. 코로나19로 근거리 유통점에 대한 수요가 늘었지만, 편의점에 밀리면서 그 특수를 누리지 못했다. 더구나 골목시장을 보호한다는 취지로 도입한 출점 제한, 영업시간 제한 등 각종 규제가 지속되면서 SSM의 몰락이 가속화하고 있다.

 


9. 야놀자, 디즈니플러스와 제휴... 마케팅에 활용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디즈니가 제공하는 OTT 서비스 디즈니플러스와  협력한다. 야놀자에서 국내 숙소 예약 시 디즈니플러스 구독권을 지급하고, 야놀자 고객 대상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야놀자가 보유한 인벤토리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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