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NEWS

[마케팅뉴스] 2021.08.12 목요일

Honey_Tips 2021. 8. 12. 09:57
728x90

마케팅뉴스 / 출처 - NAVER   , 아이보스

1. 소문은 카카오였는데…네이버가 ‘카페24’ 픽한 이유

 

한국서 키운 커머스 플랫폼 '스마트스토어'를 Z홀딩스에 공급하며 올 하반기 일본 커머스 시장에 도전할 예정이다. 라인이 10년간 다진 일본과 동남아에서 커머스로 승부를 보겠다는 것. 카페24는 이 그림에 딱 맞는 파트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누구나 온라인쇼핑몰을 제작, 운영할 수 있게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간 거래(B2B) 회사다.

 

 

2. '별점 테러' 막는다... 네이버 '키워드 리뷰' 반응 긍정적

네이버가 '별점 리뷰'를 대신하고자 지난달 선보인 '키워드 리뷰'에 대해 응답자의 86%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블랙컨슈머가 '별점 테러'로 소상공인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폐해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3. 네이버, 카페24 지분 15% 확보... 이커머스 해외 진출 속도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에 카페24의 노하우를 녹여 쿠팡, 카카오 등을 따돌릴 계획이다. 네이버가 카페24 지분 14.99%를 확보한다고 밝혔다. 1,300억 원 규모의 지분 교환으로 양사는 중소상공인 성장과 글로벌 진출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경쟁 업체와의 점유율 차이를 더 벌린다는 구상이다.

 

 

4. “중장년층 이어 MZ세대도 잡자” 인플루언서 앞세우는 홈쇼핑

 

홈쇼핑 업계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다수의 팔로어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모바일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다. 50대 이상이 중심인 TV 홈쇼핑의 주된 고객층을 젊은 연령대로 확대하려는 것이다.

 


5. 1세대 이커머스 기업 '다나와' 새 주인 찾는다

국내 1세대 이커머스 기업 다나와가 경영권 매각을 추진 중인 가운데, 유력 인수 후보로 롯데그룹이 물망에 오르면서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영권 매각 추진은 다나와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6. 패션·뷰티업계, 메타버스·VR 스토어 등 MZ세대 겨냥한 서비스 확대

 

패션·뷰티업계가 메타버스·이색 매장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최근 SNS와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 같은 새로운 채널부터 VR 스토어, 피부톤 진단 등 IT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7. '당근' 쑥쑥 커가는데... 고민 깊어지는 중고나라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에서 당근마켓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당근마켓은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지만, 기업가치 3조 원을 평가받으며 독보적 1위로 올라섰다. 반면, 중고거래 원조 격으로 여겨지던 중고나라는 롯데의 투자 등으로 관심을 모았으나, 이후 별다른 성과를 보이지 못하는 상황이다.

 


8. 네이버·카카오, 이번엔 '디지털 지갑' 전쟁

네이버페이 앱은 지갑 없이 앱 하나로 오프라인 결제가 되도록 했고, 카카오는 아예 카카오톡을 실물 지갑으로 대체하는 '카톡 지갑'을 선보였다. 이러한 디지털 지갑 전쟁의 이유는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커머스 사업을 하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경우 결제와 인증까지 장악 시 파급력이 더욱 크다.

 

 

9. 매회 16만명 시청…이커머스 회사가 웹드라마 만드는 까닭은

 

티몬은 모바일 앱 외에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1020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웹드라마 공개 이후 18~24세 연령층의 시청 시간은 약 다섯 배 상승하며 MZ세대 유입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10. 쿠팡, B2B 이커머스·배달앱 본격 가동

쿠팡이 이커머스와 배달앱 모두에서 사업자를 겨냥한 B2B 강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지난 4월 음식점 식자재를 납품해주는 '쿠팡이츠딜'을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했고 최근 정식 가동했다. 쿠팡이츠딜은 쿠팡이츠 '치타배달' 매장에 신선식품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