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뉴스] 2022.01.21 금요일

마케팅NEWS

by Honey_Tips 2022. 1. 21. 10:29

본문

728x90

1. “남일이 아니네”…2030 ‘영탈모’ 시장 잡아라

 

2030세대가 탈모 제품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스트레스와 외부 환경 등의 영향으로 탈모에 대한 고민을 호소하는 이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CJ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해 두피·탈모 헤어 케어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 올해도 지난 1일부터 18일까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 늘었다.연령별로는 2030세대 구매 비중이 약 60%를 차지했다. 헤어 세정류 매출 순위에서는 상위 10위권 내 닥터포헤어 폴리젠 샴푸, 라보에이치 탈모증상완화 샴푸 등 5개의 두피·탈모 관리 상품이 이름을 올렸다.

 

 

2. 네이버·카카오·쿠팡, ‘라방’ 시장도 점령할까

 

네이버·카카오·쿠팡 등 대형 플랫폼 기업 간 ‘개방형’ 라이브커머스 경쟁이 본격화됐다. 압도적인 이용자 수와 기술력 기반으로 새로운 유통채널을 강화하는 움직임이다. 중소상공인(SME)과의 상생도 내세우고 있어 수수료 책정도 관건이다.네이버·카카오·쿠팡이 중소상공인과 상생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플랫폼 기업이 가져가는 수수료율도 판매자 유입 중요 요소가 될 수 있다.

 

 

3. '쿠팡 로켓와우', e커머스 멤버십 관심도 1위…'네이버플러스' 호감도 '톱'

 

올 1분기부터 3분기까지 국내 e커머스 멤버십 중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의 관심도(포스팅 수 = 정보량)가 가장 높은 업체는 쿠팡이 서비스하는 '로켓와우'로 조사됐다.본지는 22일 뉴스·커뮤니티·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 1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3분기 동안 e커머스 멤버십 3종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4.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유료 결제 시스템 시범 도입

 

인스타그램이 1월 20일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 지역에 한해 콘텐츠 창작자들의 독점 콘텐츠 유료 구독 서비스인 슈퍼 팔로우 모델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측은 게시글을 통해 향후 몇 주에 걸쳐 크리에이터 목록을 추가하겠다고 밝혔으며 크리에이터 슈퍼 팔로우서비스 이용자들은 월별 결제를 통해 가격을 지불할 예정이며 결제 금액은 구독 범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확인됐다.

 


5. 작년 국내 검색 앱 사용자수 네이트·구글↑ 다음·네이버↓

지난해 국내 검색 앱 중 네이트와 구글의 사용자가 늘었고, 다음과 네이버는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구글 앱의 MAU는 10.4% 늘었고, 네이트는 16.4%가 늘어 가장 많이 증가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네이버의 MAU는 0.5% 줄었으며, 다음은 10.8% 줄어들었다.

 

 

6. 누구나 한번쯤 ‘당근하세요’… 중고거래에 빠져드는 이유는?

 

곱게 쓰던 물건을 맞교환하던 중고거래 시장이 달라졌다. ‘신상’(새 상품), ‘한정판’에 열광하던 일명 ‘지름신’(충동적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 소비 패턴이 최근 ‘파름신’(중고거래로 물건을 되파는 행위) 거래를 지향하는 추세로 바뀌면서 이를 주도하는 중고거래 시장도 ‘알짜배기’ 대접을 받고 있다. 그 성장세도 빠르다. 번개장터,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 앱(애플리케이션)의 활성화를 기점으로 중고거래 플랫폼 사용자도 급증하고 있다. 중고거래에 대한 인식 전환과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거래 증가로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이 급성장을 이루면서 대기업까지 발을 담근 과열 경쟁도 시작됐다.

 


7. 이베이코리아 새 사명은 '지마켓글로벌'

지난해 이마트에 인수된 G마켓·옥션 운영사 이베이코리아가 최근 ‘지마켓글로벌’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베이코리아에 앞서 이마트에 인수된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역시 지난해 SCK컴퍼니로 사명을 바꾼 바 있다.

 


8. 유튜브, 오리지널 프로그램 중단하고 '쇼츠' 투자 확대

유튜브가 넷플릭스 같은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만들려는 시도를 6년 만에 사실상 접고 짧은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 쇼츠' 투자를 늘리기로 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앞으로 유튜브 오리지널 프로그램은 아동용 등 일부만 유지된다.

 


9. NHN커머스,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 프로' 출시

NHN커머스가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 프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샵바이 프로는 클라우드 쇼핑몰로, 중소기업 및 브랜드 기업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국내 CDN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빠른 콘텐츠 전송이 장점이다.



10. 유통가, 코로나 극복 치트키는 '키즈 마케팅'

유통업계에 키즈 마케팅 열기가 뜨겁다. 심화된 저출산에 아이들이 '골드 키즈'로 부상하면서 차별화된 '엔젤산업(아동산업)'이 뜨고 있어서다. 호텔업계와 패션 및 가구업계는 앞다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공간과 상품을 늘리며 꼬마 손님맞이에 여념이 없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