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DIVE의 오버 더 레코드 5번째 주인공 현대카드 CEO인 정태영 님의 영상이 올라왔었다.
출연하자마자 브랜딩 비법부터 마케팅, 광고 등 여러가지 정보를 말씀해주셨는데 너무 유익한 영상이었고, 현재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하고 있거나, 브랜딩에 관심이 많거나, 한 기업의 오너라면 꼭 보면 좋을 영상이기에 추천하고자 글을 남긴다.
많은 말씀 중 제일 와 닿았던 말은 '싱크로니제이션' 즉, 동기화(Synchronization)였다.
많은 기업들이 '크리에이티비티' 즉 창의성(Creativity)의 비중성을 높게 두고 싱크로니제이션은 깊게 생각을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브랜드의 페르소나가 확실하다면 싱크로니제이션의 비중을 더 높게두고 크리에이티비티를 가져가야 한다는 말이었다.
(*페르소나(Persona) : 본래의 모습과는 다르게 비춰지는 마치 가면을 쓴 모습. 쓰이는 곳에 따라 다른 뜻을 지니지만, 위 영상에서 페르소나는 어떤 집단이 가지고 있는 특정 정체성을 뜻한다.)
창의성(Creativity) - 40%
동기화(Synchronization) - 60%
정답은 모두가 다르겠지만, 명심하기로 했다.
브랜딩의 시작은 '단어'이고, 그 '단어'를 '시각적'으로 찾는다. 너무 멋진 말 아닌가.. 정태영 CEO님께서 그루핑(Grouping)에 관해서 설명을 해주신다. 마치 뭐랄까.. TV에서 형사들이 범인 조사할 때 인물관계도를 화이트보드 같은 곳에 붙여서 정리하는걸 본적이 많은데 그와 굉장히 유사했다.
그루핑을 하다 보면 필요한 '단어'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브레인스토밍과 비슷한 맥락이랄까..?
아무튼 확실한 건 이거다.
확실한 페르소나만이 확실한 팬덤을 만들 수 있다는 것. 모두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만들려는 욕심은 버리라니.. 너무 멋있는 말 아닌가
3강 역시 명강.. "블루 오션은 새로운 곳에 있지 않다. 기존에 있던 시장을 다시 보면 나타난다." 모든 경험들이 상품이고, 정말 중요한 덕목이라는 걸 강조해주셨다.
지금 내 상품이 다른 회사의 레퍼런스가 됐다는 건 정말 엄청난 거라고 한다. 왜냐면 그 시장 속에서 시장의 룰을 나한테 유리하게 맞출 수 있는 힘이니깐. 300% 맞는 말이다. 마케터라면 일단 어디서 어느 곳과 경쟁하고 있는지, 무엇으로 경쟁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헤쳐볼 필요가 있다.
이 편은 광고주가 있다면 꼭! 광고주와 같이 보라고 전편에서도 강조를 하셨는데.. 광고주와는 갑을 관계가 아닌, 파트너 관계라는 걸 명확하게 짚어주시는데 이해가 200% 돼버리는..
그리고 평균 광고시간인 '15초'라는 시간이 정말 길면서도 짧다는 걸 설명해주시는데 아직 광고를 직접 운영해보지 않은 나로서는 사실 공감이 잘 안됐다. 하루빨리 해보고 싶다.
"365일, 24시간 돌아가는 광고" 조금 무섭게도 들렸던 이 표현은 받아들이는 건 케바케겠지만, 팬들과의 소통 그 자체가 광고라는 너무 좋은 말씀.. 꼭 보시길!
"디자인은 강력한 전술이다." 정말 공감하는 말 중에 하나였다. 디자인은 브랜드, 아니 기업의 페르소나를 가장 효과적이게 표현하는 재밌는 방법 중 하나이다. 사실 주변 디자이너들을 보면서도 많은 영감을 받고 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하고 있는 업무에서는 본인의 성향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직무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기 때문이다.
'미니멀리즘'을 강조하던 현대카드도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5강 꼭 시청하길!
참고로 다빈치 모텔은 버킷리스트에 넣으면서.. 정말 꼭 가보고 싶은 장소가 돼버렸다.
7:3 = DNA : 노력 어떻게 생각하는가?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냐고요? 불행스럽게도 마케터는 타고나야 됩니다." 듣고 나서 응? 에서 아.. 가 된 정말 적절한 비유를 해주셨다. 예를 들어 경영에서 세무 쪽은 공부하고 노력하면 될 수 있다. 그런데 엔터테이너의 기질도 있어야 하고 호기심도 풍부해야 하고 등등 여러 가지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 마케터는.. 말 그대로 DNA가 전부라는 말씀
"음악, 패션, 디자인, 건축 등 뭐든 좋으니 한 분야에 집요하게 관심을 갖다 보면 컨템퍼러리 트렌드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20대에는 트렌드를 따른다면, 30~40대가 되면 미래의 트렌드를 읽어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하신 말씀.. 꼭 도전해보자!
이 영상은 공짜라고 하시니 부록까지 꼭 챙겨보는 걸 추천한다!
너무 좋은 교육영상이었고, 현대카드의 예전 발자취들도 다시 한번 찾아보게 되는 그런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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