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색’으로 한 번, ‘구독’으로 두 번… ‘이중 가두리’에 쇼핑공룡 등극
쇼핑을 위해 검색포털부터 찾는 소비자들이 네이버페이를 통해 해당 판매처(사이트)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구독 시 높은 적립금을 부여함으로써 쇼핑을 위해 다시 네이버를 찾을 수밖에 없도록 한 구조적 지위가 네이버의 1위 비결이다. 네이버는 온라인 쇼핑몰들의 플랫폼에서 한발 더 나아가 ‘스마트스토어’ ‘브랜드스토어’ 등 사업자로 나서며 직접 경쟁에도 뛰어들고 있다.
2. 롯데홈쇼핑, 가상 모델이 쇼호스트로 나선다
롯데홈쇼핑은 자체 개발한 가상 모델 '루시'를 쇼호스트로 발전시키는 등 메타버스 사업에 속도를 낸다. 가상 인물인 루시의 움직임, 음성 표현 등을 인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고도화해 쇼핑 서비스에 적극 활용하고, 더 나아가 가상 쇼호스트로 활동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3. "모종·호미 사서 직접 길렀어요"…원예용품 온라인 수요 '쑥'
소규모 텃밭이나 주말농장을 가꾸는 사람이 늘어나며 온라인 쇼핑몰에서 원예용품 수요가 커지고 있다.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옥션에선 지난 7월 26일부터 지난달 25일까지 낫, 호미, 수확물 건조망 등 원예용품 판매량이 작년 동기보다 27% 증가했다.
4. 구글·애플, 자사 앱결제 강제 못한다
애플과 구글이 앱마켓에서 자사 결제 방식을 강제로 쓰게 하면서 최대 30%의 수수료를 받는 인앱결제가 앞으로 금지된다. 구글과 애플의 인앱결제를 막는 법이 시행되는 것은 한국이 세계 최초다. 국회는 31일 본회의를 열고 인앱결제 강제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5. 유튜브·인스타도 뛰어든 ‘쇼트 콘텐츠’ 전쟁
쇼트 콘텐츠에 익숙해진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붙잡기 위해 유튜브·인스타그램도 플랫폼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틱톡·쇼츠(유튜브)·릴스(인스타그램)의 3파전이 시작됐다.
4. 100조 구독경제 '군침'... 이커머스, 하반기 대격돌
6. 말 많고 탈 많았던 '네이버 구버전' 지원 종료
'네이버 구버전' 서비스 지원이 종료됐다. 연말까지는 이용 할 수 있지만, 더이상 업데이트되지 않는다. 하지만 소수의 인원은 뉴스가 전면배치된 방식의 인터넷 화면에 적응해온 탓에 변경이 쉽지 않다면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7. 코로나가 해외직구 트렌드도 바꿨다…국가별 선호제품 구분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직구를 통해 물건을 구입하는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구매 트렌드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코리아센터가 운영하는 해외직구 플랫폼 몰테일에 따르면 과거 해외직구가 일부 국가를 통한 특정 품목에 수요가 높았다면 지금은 유럽 및 아시아 등 여러 국가로 확대되고 있다. 나라별 선호 제품도 뚜렷해지고 있다.
8. 코로나19 시대 '바이럴·SNS마케팅' 알바 뜬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바이럴·SNS마케팅 알바'가 뜨고 있다. 알바몬에 따르면 올 1월부터 7월까지 등록된 알바 채용공고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아르바이트는 '바이럴·SNS마케팅' 알바로 전년 동일 기간에 비해 2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 신상 ‘화장품’에 관심 높아”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들이 홈쇼핑 신상품 중 화장품을 가장 관심있게 지켜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버즈니(공동대표 남상협·김성국)는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에서 홈쇼핑 신상품만 모은 ‘신상품 탭’의 8월 방송알람 설정 수를 분석한 결과 ‘화장품(27%)’ 방송 알람 설정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10. 제일기획, 디지털 대행사 '하이브랩'에 85억 원 지분투자
제일기획은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하이브랩'과 투자 및 사업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하이브랩은 디지털 플랫폼 구축, 디지털 콘텐츠 제작, 브랜드 마케팅 등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다. 제일기획은 하이브랩과 협업으로 전시·이벤트·리테일 마케팅 등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출처 - NAVER, 아이보스
[마케팅뉴스] 2021.09.06 월요일 (0) | 2021.09.06 |
---|---|
[마케팅뉴스] 2021.09.03 금요일 (0) | 2021.09.03 |
[마케팅뉴스] 2021.09.01 수요일 (0) | 2021.09.01 |
[마케팅뉴스] 2021.08.31 화요일 (0) | 2021.08.31 |
[마케팅뉴스] 2021.08.30 월요일 (0) | 2021.08.30 |